ADVERTISEMENT

미, 시리아·이라크·예멘 잇단 공습…이란 “안보리가 나서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친이란 반군 공격으로 숨진 미군의 관이 바이든 대통령(가운데)이 조의를 표하는 가운데 지난 2일 미 델라웨어주 도버 공군기지에 도착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친이란 반군 공격으로 숨진 미군의 관이 바이든 대통령(가운데)이 조의를 표하는 가운데 지난 2일 미 델라웨어주 도버 공군기지에 도착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미국이 친(親)이란 무장세력에 대해 대대적인 보복 공습을 가하자 이란과 러시아 등이 강력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미국은 이란과의 갈등을 원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지만, 중동 지역 내 긴장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나세르 칸아니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3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이라크·시리아 공격은 역내 긴장과 불안을 키우는 미국의 전략적 실수”라고 비판했다. 미국의 보복 공습에 대한 이란 정부의 공식 반응이 나온 것은 처음이다. 칸아니 대변인은 또 “(미국의 공격은) 이스라엘 시온주의자 정권의 가자지구 내 범죄를 덮기 위해 행해진 것”이라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미국의 불법적이고 일방적인 공격을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친이란 무장세력의 근거지가 있는 이라크와 시리아 정부도 비판에 가세했다. 이라크 정부는 “민간인을 포함해 최소 16명이 숨졌다”며 자국 주재 미국대사대리를 초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리아 국방부는 “미군의 공습으로 다수의 민간인과 군인 사망자가 발생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번 공습을 단호히 규탄한다”며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을 요청했다.

앞서 중동 지역을 담당하는 미군 중부사령부는 지난 2일 이란혁명수비대(IRGC) 쿠드스군과 친이란 민병대의 활동 지역인 이라크와 시리아 지역을 대대적으로 공습했다고 X(옛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지난달 말 요르단 주둔 미군기지에서 벌어진 이들의 무인기(드론) 공습으로 미군 3명이 숨지고 30여 명이 다친 일에 대한 보복 성격이다. 이번 공격은 지휘통제센터, 로켓·미사일·드론 등 무기 보관창고, 군수 공급망 시설 등을 목표로 했다. 미군은 장거리 폭격기 등을 동원해 85개 이상의 목표물을 공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3일 예멘 후티반군 기지를 공습하는 미군 중부사령부 전함. [AFP=연합뉴스]

3일 예멘 후티반군 기지를 공습하는 미군 중부사령부 전함. [AFP=연합뉴스]

미군은 다음 날(3일) 영국군과 함께 예멘의 수도 사나 등 후티 반군의 무기 저장고와 미사일·방공시스템이 있는 13개 지역에 공습을 가했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부장관은 성명에서 “후티가 국제 민간 선박 등에 대한 공격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더 큰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며 공격을 지속할 뜻임을 밝혔다.

미 정부는 2일 보복 공습과 3일 후티 공격은 이란을 공격 대상으로 삼은 게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전략소통조정관은 브리핑에서 “2일 공격의 목적은 이란과의 전쟁이 아니라 IRGC와 관련 단체들의 공격을 저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미군의 군사행동이 확대됨에 따라 중동 지역의 긴장감도 한층 높아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로이터통신은 3일 “지난해 10월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발발 이후 중동에서 갈등이 확산하는 최신 징후”라고 평가했다.

미국 내에선 공습 방식의 대응으론 한계가 있다는 반응도 나왔다. 뉴욕타임스는 “친이란 무장세력의 미군 공격을 완전히 억제하기는 역부족”이라며 “미국의 보복으로 중동 정세의 주도권이 이란으로 넘어갔다”고 전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과 이스라엘을 향한 친이란 세력들의 추가 공격을 막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가자지구 휴전 협상에 한층 속도를 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유엔 안보리는 5일 미국의 이라크·시리아 공습을 논의하는 회의를 열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