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준표, 한동훈 겨냥…"사면 해놓고 공천 배제는 자기모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홍준표 대구시장. 뉴시스

홍준표 대구시장. 뉴시스

국민의힘이 '신(新) 4대악'과 4대 부적격 비리에 대해선 사면 복권되더라도 4·10 총선 후보자 공천에서 원천 배제하기로 한 데 대해 홍준표 대구시장은 "특정 정치인을 염두에 두고 만든 규정같다"고 반응했다.

홍 시장은 31일 페이스북에 "정치인들을 대통령이 사면 복권 시키는 것은 계속 나라를 위해 일해 달라는 것인데 사면된 정치인을 공천에서 원천 배제하겠다는 것은 어이없는 결정"이라고 말했다.

홍 시장은 "그건 본선에서 국민들이 판단할 몫이지 공천관리위원회가 판단할 사항은 아니다"라며 "꼭 특정 정치인을 염두에 두고 그를 배제하기 위해 만든 규정같다"고 했다.

홍 시장이 언급한 정치인은 서울 강서을 지역구에 총선 예비후보로 등록한 김성태 전 의원인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의원은 '딸 KT 부정채용' 청탁 혐의로 작년 2월 대법원으로부터 유죄를 선고받았으나, 지난달 이뤄진 윤석열 정부의 첫 신년 특사로 사면 복권됐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는 전날 '신 4대악'과 4대 부적격 비리에 대해서는 원천적으로 공천을 배제하고, 사면 복권된 경우에도 공천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 4대악'으로 성폭력 2차 가해·직장 내 괴롭힘·학교 폭력·마약 범죄를, 4대 부적격 비리로는 배우자 및 자녀의 입시 비리, 배우자 및 자녀의 채용 비리, 본인 및 배우자와 자녀의 병역비리, 자녀 국적 비리를 들었다.

이에 대해 홍 시장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을 겨냥해 "그러면 왜 대통령이 그 사람을 사면 지시하고 법무부장관은 이에 따라 사면까지 했느냐"며 "그렇게 해놓고 이제와서 자신들이 사면한 사람을 공천까지 배제하는 것은 자기모순 아니냐"고 했다. 이어 "지난번 강서구청장 후보도 사면한 후 공천하지 않았냐"며 "그때나 지금이나 법무부장관은 지금 비대위원장이다"라고 덧붙였다.

홍 시장은 "사심없이 공천을 하지 않으면 본선이 어려워진다"며 "정치판에는 부패로 단죄된 정치인들도 있지만 정치 보복으로 억울한 누명을 쓴 사람도 많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