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학 총장 4명 중 3명 “무전공 도입·확대하겠다”…입시 판도도 바뀌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4년 교육부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4년 교육부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 4년제 대학의 총장 4명 중 3명은 무전공 학과를 도입하거나 확대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전공 확대가 대학 입시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학과 쏠림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대학 총장 77% “무전공 도입하겠다”   

2024학년도 수시모집 논술고사가 열린 서울의 한 대학교의 모습. 뉴스1

2024학년도 수시모집 논술고사가 열린 서울의 한 대학교의 모습. 뉴스1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가 지난 10일부터 22일까지 회원대학 중 135개교의 총장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무전공 또는 자유전공을 운영하지 않는 대학은 74개교(54.8%)였다. 이 중 57개교(77.0%)는 “앞으로 (무전공 또는 자유전공) 도입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미 무전공 또는 자유전공 제도를 운영 중인 대학 61개교 중 47개교(77.0%)도 “선발 인원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무전공은 대학이 전공 구분 없이 신입생을 선발하고 이들이 2학년 때 학점과 상관없이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제도다.

무전공 도입 확대에 대한 우려도 있었다. 대학총장들은 가장 큰 우려 사항으로 ‘학문 편중 및 전공 쏠림 현상’을 1순위로 꼽았다. 이어 ▶구성원 반발·갈등에 따른 설득 및 협의 ▶대학 및 계열 특성에 따른 일률적 적용 어려움 ▶신입생 유치·모집 및 정원 확보 문제 ▶운영에 따른 행·재정적 어려움 순이었다.

대학들이 앞다퉈 무전공 확대하는 이유 

차준홍 기자

차준홍 기자

대학 총장들이 잇따라 무전공 도입을 계획하는 건 교육부가 재정 지원과 연계해 대학들을 사실상 압박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30일 무전공 학과 확대 등으로 학생의 전공 선택권을 넓힌 대학에 더 많은 지원금을 주겠다고 밝혔다.

당초 교육부는 2025학년도부터 수도권 사립대는 20%, 국립대는 25% 이상 무전공 신입생을 뽑아야만 재정 지원 사업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하지만, 대학들의 반발을 고려해 재정 지원 사업에서 무전공 모집 비율에 따라 최대 10점까지 가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한발 물러섰다. 교육부는 다만 무전공 모집을 25%까지 확대한다는 기본 방향이 바뀌진 않았다고 강조했다.

대학가에선 “사실상 무전공 의무 모집 비율이 있는 것과 다름없다”는 반응이다. 등급별 인센티브 가중치에 따라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이 최대 몇십억원까지도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수도권의 한 사립대 처장은 “재정이 어려운 상황에서 혁신지원사업비는 대학들 숨통을 트여줄 수 있는 꼭 필요한 지원금 중 하나”라며 “가중치 차이를 무시할 수 없다”고 했다. 지방의 한 국립대 기획처장은 “결국 가산점을 더 받기 위한 대학들의 눈치싸움이 벌어질 수밖에 없다”며 했다.

무전공, 주로 정시 선발 예상 “이탈률 감소 긍정적”

대학 입시 판도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무전공 학과의 확대로 대입에서 학생부종합전형(학종) 비율이 상대적으로 줄어들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재진 대학미래연구소장은 “학종은 전공적합성을 우선하는 취지가 있다”며 “대학들은 무전공 학과를 뽑을 때 수능 비중이 높은 정시모집 정원이나 내신 등급을 보는 학생부교과전형을 늘리려 할 것이다”고 말했다.

정제영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는 “정시는 수능 점수에 맞춰 학과보단 대학 이름에 따라 진학하는 경우가 많아 전공 공부가 맞지 않는 학생들로 인해 중도탈락률이 수시보다 더 높다”며 “무전공 학과가 정시 비중이 더 높을 경우 학생 이탈률이 줄어드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이른바 ‘문과침공’이 더 심해질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서울대 자유전공학부의 경우 2022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이과생의 합격 비율은 94.6%였다. 2023학년도 정시모집에서도 최초 합격자는 모두 이과생이었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자유전공이 인문·자연계열을 통합선발할 경우 결국 수학과 과학탐구 과목에서 표준점수가 문과생보다 더 높은 이과생이 유리할 수밖에 없다”며 “문과생은 애초에 무전공 학과의 진학 기회가 줄어들 수도 있는 상황이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