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낙연 "지지자들 뺏는 것 아냐…마음 떠난 분들과 야권 재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낙연 새로운미래 인재영입위원장이 21일 “현재 양당 구도는 대단히 비정상적이며 여기서 소외된 나머지 30%의 목소리를 듣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전북도의회 기자회견에서 “지금 국회의원 거의 전부를 양당이 나누고 있어서 제3의 목소리가 의정에 반영될 여지가 적다. 나머지의 목소리를 듣고 의정에 투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인재영입위원장이 21일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새로운미래 인재영입위원장이 21일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이 위원장은 민주당 탈당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작지 않다는 지적에 대해 “재건이자 확대다. 민주당 지지자들을 빼앗아 가자는 게 아니다”며 “내 마음 갈 곳 없는 분들, 민주당으로부터 이미 마음이 떠나신 분들을 우군으로 모신다면 야권이 재건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탈당 이유에 대해선 “당내에서 변화를 노력했으나 무망하다는 것을 여러 차례 느꼈다”라며 “민주당 의원들은 저주에 가까운 언어를 썼고, 제가 미국에 있을 때 강성당원 7만여명이 제명 요구를 했는데 의원들은 말리지 않았다. 이게 동지에 대한 생각일까”라고 되물었다.

또 자신의 총선 불출마에 대해 “총선에 불출마하겠다는 생각을 오래전부터 했다”면서도 “다만, 동지들이 충정으로 저에게 출마를 요구하고 있다. 주의 깊게 듣고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낙선으로 인한 정치적 타격을 우려한 것 아니냐’는 의견에 대해서는 “절대 아니다”고 햇다.

이어 “지난 대선 경선에서 국회의원을 중도에 사퇴했다”면서 “국민께 약속한 임기를 마치지 못하고 사퇴했다는 것은 대단히 죄송한 일이다. 이런 처지에 출마한다는 것은 명분이 안된다”고 불출마 이유를 밝혔다.

차기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해선 “대선이 3년이나 남았다”면서 “대한민국은 하루하루가 급하다. 3년 남은 대선을 생각하는 오만”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제3지대 빅텐트는 2월 초순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그 일정에는 맞추도록 하겠다”면서 “이번 주가 큰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