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식사비만 1억, 5박에 7억 썼다…포스코 '호화 이사회' 수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찰이 포스코그룹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의 ‘캐나다이사회’ 비용이 불법적으로 집행됐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 수서경찰서는 캐나다이사회 참석자인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등 이사 12명과 포스코홀딩스 직원 4명 등 총 16명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입건했다고 12일 밝혔다. 경찰은 의혹이 제기된 이사회에 참석했던 사외이사들 중 현직 교수에 대해서는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도 조사 중이다.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연합뉴스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연합뉴스

포스코홀딩스 이사회는 지난해 8월 6일부터 12일까지 5박 7일 일정으로 캐나다에서 이사회를 개최했다. 이 일정에는 총 6억8000만원이 집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규에 따라 포스코홀딩스는 해당 비용 전부를 집행해야 했으나, 3억5000만원만 부담하고 나머지는 자회사인 포스코와 포스칸이 각각 2000만원, 3억1000만원을 나눠 집행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 사건은 지난달 8일 임종백 포스코지주사포항이전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 공동집행위원장이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하면서 불거졌다. 검찰은 사건을 최근 경찰에 이첩했다. 범대위 측은 최 회장 등이 캐나다 이사회 일정 동안 식사비로 1억원, 현지 전세헬기 이동에 1억6960만원 등을 지출하면서 사외이사들에게 초호화 호텔과 식사를 제공해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고 주장하고 있다. 임 위원장은 특히 “최 회장 등 사내이사들이 2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회장추천위원회의 위원인 사외이사들을 상대로 로비를 벌인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포스코 측은 “캐나다 출장 건은 경영활동의 일환일 뿐”이라며 “비용 처리 및 구체적인 일정 등 수사상황에 대해서는 확인해드릴 수 없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