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탈당 전 한동훈 전화 받았다면?" 질문하자…이준석이 한 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준석 개혁신당(가칭) 정강정책위원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개혁신당 10대 기본정책 중 첫 번째로 '공영방송의 사장 선임구조 및 방송산업의 규제 완화'를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이준석 개혁신당(가칭) 정강정책위원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개혁신당 10대 기본정책 중 첫 번째로 '공영방송의 사장 선임구조 및 방송산업의 규제 완화'를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이준석 개혁신당 정강정책위원장이 국민의힘 탈당 전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연락을 피하기 위해 전화기를 꺼놨다고 속내를 전했다.

이 위원장은 11일 YTN 뉴스라이브에 출연해 ‘탈당 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으로부터 함께 잘해보자는 전화를 받았다면 시나리오가 달라졌겠느냐’는 질문에 “오해 안 사려고 전화기 꺼놨다”고 답했다.

이어 ‘(한 위원장이)직접 찾아왔다면?’이라고 다시 묻자 “그래도 저는 거기에 대한 기대가 별로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원래 모든 것은 선언을 통해서 미래 행보를 예측할 수 있다. 그런데 특검법이나, 김건희 여사의 스탠스 같은 것이 딱 움직일 수 있는 한계선을 두고 움직인다”며 “저뿐만 아니라 많은 시민들, 국민들이 그거에 대한 한계성이 있다고 느낄 것”이라고 덧붙였다.

탈당 기자회견 당시 중견 정치인으로서 ‘넥스트 스텝(Next step)’이라는 키워드를 꺼낸 것에 대해 이 위원은 “신나는 정치를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신나는 정치에 대해 “20년 전 사실 정치권의 엄숙함이나 딱딱함에 사람들이 한을 느꼈다”면서 “말을 시원하게 하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정치에 돈 없으면 어떻게 하냐’고 했을 때 국민들이 메워줄게 하고 돼지저금통을 내고 이런 것들이 신바람 나는 정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개혁신당 움직임 속에서도 많은 사람이 ‘이준석 어떻게 1000명씩 5개 시도당을 만들 수 있어?’ 그랬는데 거뜬히 이걸 넘어서는 지점에 도달했다”며 “지금도 ‘안 될 거야’라고 여러 사람이 나와서 평론이라고 하고 있는데 그것을 깨는 과정을 저는 해보고 싶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000년대 초에 있었던 새로운 신바람 정치처럼 지금도 신바람 정치 해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26일 열린 탈당 기자 회견에서 ‘한동훈 비대위’가 들어서면서 신당 창당의 동력이 약화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한동훈 장관과 저는 이제 경쟁자 관계로 들어섰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경쟁자란 관계는 저희가 부인하거나 받아들인다고 형성되는 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저는 한 장관이 한다는 혁신에 있어서 좋은 혁신이 많이 나오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동훈 위원장 역시 취임 기자회견에서도 ‘이 전 대표의 탈당이 당에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는지’ 묻는 말에 “다양한 생각을 가진 많은 분들을 진영과 상관없이 만나고 경청할 것”이라면서도 “그렇지만 특정한 분들을 전제로 해서 (만날) 계획을 가지곤 있지 않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