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낙연 "민주당, 44%가 전과자…원칙·상식과 협력하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탈당 및 신당 창당을 앞둔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민주당 내 전체 의원 중 "44%가 전과자"라며 "도덕성과 다양성을 잃어버렸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 전 대표는 민주당 내 비명계 모임 '원칙과 상식'과 협력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8일 오후 울산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이미영 전 울산시의원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8일 오후 울산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이미영 전 울산시의원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전 대표는 이날 UBC 울산방송과 인터뷰에서 '신당 방향'을 묻는 진행자의 말에 "뜻을 같이하는 사람이라면 협력하는 것이 당연하다"며 "우선은 민주당 내에서 개혁을 위해 노력했던 혁신계 의원 모임 원칙과상식의 동지들과 협력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탈당과 관련 '민주당의 문제점'을 묻는 진행자의 말에 "당내 다양한 목소리가 봉쇄되고 있다"며 "도덕성과 다양성 잃어버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전체 의원 167명 중) 68명이면 44% 정도 되는데, 44%가 전과자"라며 "다른 당보다 훨씬 높은 비율인데 이랬던 적은 없다"고 토로했다.

이 전 대표는 민주당 내에서 "다양성 당내민주주의라는 면역체계가 작동했기 때문에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 길을 찾아왔지만, 지금은 그게 고장 나 있는 상태로 굉장히 심각한 병적상태"라며 안타까움을 내비쳤다.

이어 이 전 대표의 신당 창당으로 인한 야권 분열 우려에 대해선 “양당을 지지하고 양당이 좋다는 분들을 빼가자는 게 아니다”라며 “마음이 이미 민주당을 떠난 분들을 다시 모셔와서 함께 하자고 말하는 것인데 이것은 야권의 재건과 확대”라고 주장했다.

이 전 대표는 오는 11일 탈당 및 신당 창당 기자회견을 한다. 탈당에 앞서 이 전 대표는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리는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 출판기념회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금태섭 새로운선택 대표 등도 참석한다.

이 전 대표의 신당 출범이 임박하면서 '제3지대 빅텐트'가 만들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