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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서 뜯긴 '핵심 단서' 비상구덮개, 가정집 뒷마당서 발견"

중앙일보

입력

사고난 알래스카 항공 여객기 조사하는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직원. AP=연합뉴스

사고난 알래스카 항공 여객기 조사하는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직원. AP=연합뉴스

비행 중 동체에 구멍이 뚫려 비상 착륙한 미국 알래스카 항공 1282편 사고 관련 핵심 단서가 될 뜯겨 나간 여객기의 비상구 덮개가 발견됐다. 또 다른 단서인 조종실 음성 기록장치(CVR)의 사고 당시 자료는 지워진 것으로 조사됐다.

로이터·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미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는 비상 착륙한 알래스카 항공 1282편에서 뜯겨 나간 비상구 덮개(도어 플러그)가 포틀랜드의 한 가정집 뒷마당에서 발견됐다고 7일(현지시간) 밝혔다.

NTSB는 이날 오후 집주인이 이를 발견해 신고했다고 전했다. 앞서 제니퍼 호멘디 NTSB 위원장은 사고 여객기의 도어 플러그가 사고의 핵심 단서가 될 것이라며 이를 발견할 경우 지역 경찰 등에 신고해달라고 요청했다.

호멘디 위원장은 또 조종실 내에서 대화나 관제 기관과의 교신 내용을 기록하는 CVR을 분석한 결과 사고 당시 음성 위에 다른 녹음이 겹쳐지면서 아무 자료를 찾아내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비행기록장치와 CVR을 NTSB 연구실로 보내 판독했지만 CVR 이전 데이터는 지워지고 녹음이 다시 시작되는 2시간 지점까지 자료가 검색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호멘디 위원장은 "매우 혼란스럽다"며 "CVR의 자동 차단기가 당겨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항공기의 블랙박스 중 하나인 CVR은 과거 녹음이 지워지고 계속 새로운 음성이 기록되는 방식이라 NTSB는 녹음 시간을 25시간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아울러 이번 사고 여객기는 직전 세 번의 운항에서도 기압 장치 이상 경고등 점등이 보고된 것으로 조사됐다.

NTSB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7일, 이달 3일과 4일에 이 여객기의 자동 여압(기내의 공기 압력을 지상과 비슷하게 유지) 실패 표시등이 켜졌다고 조종사들은 보고했다. 이 표시등 점등과 사고 사이에 관련이 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지난 5일 177명을 태우고 포틀랜드를 출발한 알래스카 항공 1282편은 이륙 얼마 후 항공기 벽체의 부품이 떨어져 나가면서 동체에 냉장고 크기의 구멍이 생겼다.

기내 압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산소마스크가 내려오는 등 위급 상황에서 항공기는 포틀랜드로 회항해 비상 착륙했다. 사망자나 중상자는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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