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러, 오늘 하루만 우크라에 '미사일 122발' 공습…100여명 사상

중앙일보

입력

29일(현지시간) 러시아 공습에 피해 입은 우크라이나 오데사 거리. EPA=연합뉴스

29일(현지시간) 러시아 공습에 피해 입은 우크라이나 오데사 거리. EPA=연합뉴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전역에 대규모 공습을 가해 수십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29일(현지시간) 현지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와 하르키우, 오데사, 드니프로 등지에 러시아의 포격이 가해지며 우크라이나 전역에 공습경보가 발령됐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이날 하루에만 러시아 미사일 122발과 무인기(드론) 36대가 발사된 것으로 파악했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검찰총장은 "16명이 숨지고 97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AP는 "민간인 최소 18명이 숨졌다"고 보도했다.

미콜라 올라슈추크 우크라이나 공군 사령관은 텔레그램 글에서 "이번 공습이 러시아가 지난해 2월 침공한 이래 최대 규모"라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공군에 따르면 앞선 최대 규모 공습은 2022년 11월 러시아가 미사일 96발을 발사했던 때였다.

올해로 한정해서 보면 지난 3월 미사일 81발이 발사된 것이 최대였다.

발레리 잘루즈니 우크라이나군 총사령관은 "이 가운데 미사일 87발과 드론 27대를 요격했다"고 설명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소셜미디어 엑스(X)에 올린 글에서 "러시아군이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 등을 사용했다. 러시아가 무기고에 있는 거의 모든 종류의 동원했다"라고 밝혔다.

수도 키이우에서는 1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한 창고 건물이 포격으로 붕괴하면서 잔해에 10명이 깔렸다고 전해졌다.

아울러 방공호로 사용되던 키이우의 한 지하철역은 미사일을 맞아 붕괴했다.

하르키우에서도 최소 1명이 사망했으며 병원과 주거용 건물 등이 파손됐다. 오데사에서는 3명, 드니프로에서는 5명이 숨졌다.

북부와 남부 등 다수 지역에서 에너지 인프라가 타격을 입어 대규모 정전이 발생하기도 했다.

폴란드와 접경한 지역인 서부 르비우 지역에서도 공습 피해로 건물이 붕괴하면서 1명이 사망했으며 학교와 유치원 등이 피해를 입었다.

한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국 폴란드에도 공습의 여파가 미쳤다. 폴란드군은 이날 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 방면에서 미확인 발사체가 날아왔다"며 "밤사이 우크라이나 영토에 대규모 공습이 가해진 것과 연관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