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송영길 구속, 침묵 싸인 야당…‘돈봉투’ 20명도 떨고 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19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 홍익표 원내대표, 이개호 정책위의장(왼쪽부터). 김성룡 기자

19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 홍익표 원내대표, 이개호 정책위의장(왼쪽부터). 김성룡 기자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송영길 전 대표가 구속되자 민주당은 당혹감 속에 후속 수사가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했다.

민주당은 송 전 대표의 구속 관련 공식 입장을 19일 내놓지 않았다. 임오경 원내대변인은 당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송 전 대표는 이미 탈당해 개인의 몸이라 민주당의 공식 입장은 없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도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위례·성남FC·백현동 의혹’ 재판에 출석했을 뿐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내년 총선이 넉 달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 전·현직 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떠안은 민주당 내부에선 겹악재를 우려하는 위기감이 감지됐다. 한 중진 의원은 “송 전 대표 개인의 일탈 행위로 볼 수 있겠지만, 당 대표를 지낸 만큼 당 차원에서 책임 있는 대응이 있어야 한다. 당 지도부가 쇄신 전략을 짜야 한다”고 말했다. 한 초선 의원도 “민주당이 내년 총선에서 이기려면 혁신보단 반성하고 성찰하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선 송 전 대표 구속영장을 발부한 영장전담 판사가 유창훈 부장판사라는 점 때문에 대응에 나서기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유 판사는 지난 9월 이재명 대표의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당시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영장 기각은 야당 탄압과 정적 제거에 혈안이 된 윤석열 검찰독재 정권에 경종을 울린 것”이라며 “사필귀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비명계 김종민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이번 영장전담 판사가 이 대표 때는 기각시켰던 판사다. 정치 판결이라고 우리가 공격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민주당으로선 상당히 난감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송 전 대표의 구속으로 최대 20여 명에 달하는 돈봉투 수수 의원에 대한 검찰 조사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현역 의원이 참고인 또는 피의자 신분으로 줄소환될 경우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의 도덕성 논란이 커질 수 있다.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이른바 ‘이정근 녹취록’에 실명이 언급된 이성만 무소속 의원과 김남국 무소속 의원, 김승남·윤재갑·이용빈·임종성·허종식 민주당 의원 등 7명에 대한 조사부터 서두른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모두 돈봉투 수령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밝힌 상태다.

민주당의 86그룹 맏형 격인 송 전 대표의 구속으로 86세대를 겨냥한 퇴진 압박이 불거질 가능성도 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586 운동권의 씁쓸한 윤리적 몰락을 목격했다. 부패한 꼰대, 청렴 의식은 없고 권력욕만 가득한 구태가 그들의 자화상”이라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