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야당 ‘경찰국 반대’ 류삼영 영입…한동훈 비대위 대비 맞불 포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더불어민주당이 18일 경찰국 신설에 반발해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했던 류삼영 전 총경을 내년 총선 인재로 영입했다. 박지혜 변호사와 이재성 전 엔씨소프트 전무에 이은 세 번째 영입 사례다.

류 전 총경은 이날 영입식에서 “30년간의 경찰 민주화, 정치적 중립의 성과가 윤석열 정권의 등장으로 무너졌다. 무도한 정권으로부터 경찰을 지켜내겠다”고 말했다. 류 전 총경은 지난해 7월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을 신설하는 시행령에 맞서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했다가 정직 3개월 징계를 받았다. 지난 7월 경정급인 경남경찰청 112상황팀장으로 발령나자 “보복 인사”라며 사표를 냈다. 부산시 중구에서 태어난 류 전 총경은 부산 중·영도 출마 가능성이 당내에서 거론된다. 민주당에선 이번 영입이 ‘한동훈 비대위’가 거론되는 국민의힘에 대한 맞불 성격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른바 ‘검찰 대 경찰’ 구도다.

류삼영

류삼영

관련기사

나아가 당내에선 해병대원 순직 사건을 수사하다 해임된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대령)을 영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인재위 간사인 김성환 의원은 “현역 군인이라 현재로선 쉽지 않다”고 말했고,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박 전 단장의 입장을 직접 받았다며 “정치인보다는 군인으로서 명예를 지키겠다고 했다”고 페이스북에 적었다.

윤희석 국민의힘 선임대변인은 “류 전 총경이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고 항명까지 한 것이 출마 등 정치적 이익을 얻기 위한 것임이 명백해졌다”며 “‘제2의 황운하(의원)’ 영입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