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수시 추가합격 올해도 늘어날까… 불수능 맞물린 예측 불허 대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수능 성적 확인하는 학생들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복고등학교 3학년 교실에서 수능성적표를 받은 학생들이 자신의 성적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수능 성적 확인하는 학생들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복고등학교 3학년 교실에서 수능성적표를 받은 학생들이 자신의 성적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2024학년도 대학 수시모집 최초 합격자 발표가 마감되면서 곧 발표하게 될 추가 합격자 규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학들은 최초 합격자가 미등록할 경우 추가 합격자로 충원하거나 해당 정원을 정시 전형의 모집정원으로 넘기게 된다. 이러한 ‘수시 이월인원’이 많아질수록 정시모집 인원이 늘어나는 만큼 수험생들의 정시 지원 전략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 하지만 입시업계에서 올해 수시 이월인원에 대한 상반된 예측들이 나오면서 대입 불확실성이 더 커지는 양상이다.

“3년 연속 수시 이월인원↓, 인서울 대학 예외 없다”

지난달 18일 2024학년도 수시모집 논술고사가 열린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학교에서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고사장을 빠져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18일 2024학년도 수시모집 논술고사가 열린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학교에서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고사장을 빠져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17일 종로교육은 최근 3년간 수시 이월인원 변화를 분석한 결과, 올해에도 수시 추가 합격자의 규모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을 내놨다. 종로학원에 따르면 수시 이월인원은 2021학년도 3만6001명에서 2022학년도 3만1502명, 2023학년도 3만263명으로 3년 연속 감소 추세다. 같은 기간 서울 소재 대학의 이월 규모도 2751명에서 1150명으로 58.2% 감소했다.

통상 서울 소재 대학의 경우 ‘인(in) 서울’ 선호 현상으로 인해 추가로 합격시킬 수 있는 차순위 지원자가 많기 때문에 수시 이월인원이 지방대보다 적은 편이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3년 연속 이어진 수시 이월인원의 감소 배경에는 학생 수 감소와 의대 쏠림 등의 문제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지방대에선 미충원 사태를 막기 위해 수시 모집 단계에서 최대한 많은 신입생을 확보하려 한다”며 “서울 소재 대학에서도 문·이과 교차지원과 의대 쏠림 등으로 인해 일부 과에서 경쟁률 하락이나 미달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불안감 때문에 올해도 이월인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최상위권 수시 탈락 속출, 이월인원 증가 불가피”  

반면 메가스터디교육은 자사 가채점 데이터를 토대로 최상위권에선 올해 수시 이월인원 증가가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불수능의 여파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수시에서 탈락한 학생들이 속출했기 때문이다. 메가스터디교육은 국어·수학·영어·탐구 등급 합이 5점 이내거나 3개 과목 1등급 기준을 적용하는 의예과 수시전형에서 최저기준을 충족한 수험생이 지난해보다 약 20%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따르면 올해 수능 국어·수학·영어에서 1등급을 받은 수험생의 수는 지난해보다 총 2만491명(영어 1만3987명, 수학 4661명, 국어 1843명) 감소했다. 남윤곤 메가스터디교육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의예과는 최상위권 학과의 특성상 합격하면 등록으로 이어지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정시 이월 인원이 상당히 적다”며 “하지만 수능 최저학력기준 미충족자의 증가로 더는 추가 합격을 발표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예측 어려운 전망 속 “정시 지원 전략 중요”

전문가들은 최종 합격을 위한 세밀한 정시 지원 전략이 여전히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현재로썬 수시 이월 인원이 늘어날지 줄어들지는 예측의 영역이기 때문에 어디가 맞다고 판단하기 쉽지 않다”며 “보통 대학들은 정시에서도 우수한 학생을 뽑을 수 있다고 판단하면 추가 합격을 일정 수준까지만 하고 정시로 이월시키지만, 올해는 불수능 등으로 인해 변수가 더 많다”고 말했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은 “수시모집에서 탈락했다면 곧바로 정시 지원 전략을 잘 짜야 한다”며 “표준점수 반영, 백분위 반영 등 학교마다 활용지표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 수능 성적에 가장 유리한 정시모집 전형을 잘 찾아 전략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성호 대표는 “내년 수능 체제가 크게 달라지는 게 없고 의대 정원 확대와 맞물려 재수를 염두에 둔 상향 지원 성향이 더 크게 나타날 수 있다”며 “이과생은 수학이나 과탐 성적이 좋다면 한 단계 더 높은 대학으로 과감하게 문과 교차지원을 고려해봐도 좋다”고 말했다. 이어 “문과생들은 올해도 불리할 수 있지만, 수학보다 표준점수 최고점이 높을 정도로 어려웠던 국어 성적이 좋다면 상향이나 소신 지원을 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수시모집 최초 합격자 등록은 21일까지이며 이후 미달 정원을 채우기 위한 추가 합격자 발표가 28일까지 진행된다. 정시모집 원서 접수는 내년 1월 3일부터 시작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