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대면 진료 확대 하루 앞두고 손 잡은 의사·약사 단체…“이례적” 평가도

중앙일보

입력

14일 오전 서울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만난 의협 관계자(왼쪽)들과 약사회 관계자들. 사진 의협

14일 오전 서울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만난 의협 관계자(왼쪽)들과 약사회 관계자들. 사진 의협

대한의사협회(의협)와 대한약사회가 정부의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보완 방안’에 반발하며 사업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정부의 사업 확대 시행을 하루 앞둔 14일 긴급 간담회를 가졌다.

비대면 진료 반대하며 손잡은 의·약사

의협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오전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의협 이필수 회장과 약사회 최광훈 회장이 만나 정부의 일방적인 비대면 진료 확대 방안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의사와 약사를 각각 대표하는 이들 직역 단체는 그간 비대면 진료를 제도화하는 과정에서 보건복지부의 비대면 진료 자문단 회의에 참여해왔다.

의협과 약사회는 “의·약계를 비롯한 시민단체의 강력한 반대에도 정부는 15일부터 비대면 진료를 확대하기로 했다”라며 “논의 과정에서 (정부는) 신의를 저버렸을 뿐 아니라 그간 국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합리적인 의견을 내온 전문가 노력을 부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의협은 정부와의 협의체인 의료현안협의체에서 ‘비대면 진료 초진(첫 진료) 불가’ 원칙을 서로 합의했다는 걸 그 근거로 들었다.

이들은 “의·약계와의 충분한 논의를 거치지 않는 정부의 일방적인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의 확대는 국민 건강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며 “그 모든 책임은 정부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의료기관과 약국을 방문한 제대로 된 진단과 조제를 통한 치료가 국민 건강권을 지키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덧붙였다.

의협과 약사회가 한목소리를 낸 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관련 업계에서 나온다. 특히 대한개원의협의회 등 일부 의사 단체가 “환자 편의성을 위해 비대면 진료 범위를 넓혀야 한다면 약국에 갈 필요 없이 의사가 약을 주는 선택 분업을 시행하면 된다”고 주장해 비대면 진료 확대를 놓고 의·약사 간 기 싸움이 번지던 국면에서 이런 의기투합이 발생했다. 익명을 원한 비대면 진료 애플리케이션(앱)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때 필요성을 인정받은 비대면 진료를 놓고 두 단체가 합심하는 건 국민 건강을 걱정하는 전문가 단체의 모습이 아니다. 이익 집단 같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초진 비대면 진료의 허용 대상 시간과 지역을 크게 늘리는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보완방안을 오는 15일 시행한다. 6개월 내 병·의원에서 대면 진료를 받은 환자는 질환과 관계없이 같은 의료기관에서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다. 휴일이나 야간에는 초진일 때도 누구나 비대면 진료 대상이 된다.

정근영 디자이너.

정근영 디자이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