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머스크, 1300억원 들여 ‘머스크 공대’ 만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로이터=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로이터=연합뉴스

남다른 교육법을 지닌 '괴짜 천재' 일론 머스크가 1억 달러(1300억원)를 들여 테슬라 본사가 있는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 이공계 대학교를 세운다.

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머스크가 지난해 설립한 자선 재단 더 파운데이션이 미 국세청(IRS)에 제출한 면세 사업자 신청서를 확보해 이 같은 계획을 전했다.

매체에 따르면 이 재단은 지난해 머스크가 기부한 22억 달러(2조8500억원) 규모의 테슬라 주식 중 1억 달러를 들여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중심 초등·중학교를 먼저 개교한다.

이후 대학교를 설립하는 데, 경험이 풍부한 베테랑 교수진을 확보하고 50명의 학생을 뽑을 계획이다. 각종 실험, 사례 연구(case study), 제작·설계 프로젝트 등이 중심이 된 교과 과정을 갖췄다.

머스크는 3년 전부터 텍사스 오스틴 외곽 땅들을 사들이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 3월 머스크가 사들인 이 지역 토지가 24.28㎢에 달한다고 보도한 바 있다. 종로구 면적(23.9㎢)보다 조금 더 큰 규모다.

머스크는 사들인 부지에 테슬라, 스페이스X 직원을 위한 주택단지, 야외 레저시설 등을 갖춘 '머스크 제국' '텍사스판 머스크 유토피아'를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이 계획의 마침표 격으로 '머스크 이공계 대학교'를 만든다는 것이다. 텍사스에는 UT 오스틴(텍사스 대학교 오스틴 캠퍼스) 외 50여 개의 대학 및 연구 기관이 자리해 있어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머스크는 10년 전에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대안학교를 짓는 등 교육 실험에 남다른 의욕을 보여왔다. 그는 2014년 당시 스페이스X의 캘리포니아 캠퍼스에 자녀 5명과 직원들을 위한 대안학교 '애드 아스트라'를 세웠다.

머스크는 이 학교 설립 당시 "공장의 조립 라인과 같은 학교 교육 대신 적성과 능력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훨씬 더 합리적"이라면서, 당시 유명 사립학교에 다니던 자녀를 자퇴시키고 이 학교에서 교육을 했다.

애드 아스트라 역시 수학, 화학, 공학, 윤리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수업료부터 준비물, 노트북 등 모든 학교 운영에 드는 비용은 머스크가 지원한다. 머스크가 2020년 텍사스로 이주하면서 학교도 함께 옮겼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