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민석 "이낙연 사쿠라"…비명 "86 청산 눈감는 우리 부끄럽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친이재명(친명)계인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신당 창당 준비에 나선 이낙연 전 대표를 "사쿠라 노선"이라고 연일 비난하고 있다. 이에 비이재명(비명)계는 "김민새(김민석+철새) 별칭 붙은 분"이었다며 김 의원을 역공하고 나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김민석 의원이 지난 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화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김민석 의원이 지난 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화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김 의원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낙연 신당론은 윤석열 검찰 독재의 공작정치에 놀아나고 협력하는 사이비 야당, 즉 사쿠라 노선이 될 것"이라며 "민주당 덕으로 평생 꽃길 걸은 분이 왜 당을 찌르고 흔드나"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지난 11일에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시대의 과제가 뭔지 알지 못하는 전형적 '사쿠라'"라며 경선불복이라고 비난한 바 있다. 사쿠라는 일본어로 벚꽃이라는 뜻으로, 한국 정치권에선 주로 정부·여당과 야합하거나 변절한 정치인을 비하할 때 사용한다.

연일 이어지는 김 의원의 비난에 비명계는 과거 김 의원의 이른바 '철새' 행적을 언급하며 '내로남불'이라고 역공에 나섰다. 김 의원은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의 지지율이 떨어진 상황에서 탈당해 무소속 정몽준 의원이 주도하는 국민통합21에 합류하며 '철새 정치인'이라고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주류 모임 '원칙과 상식'의 국민과 함께 토크쇼에서 의원들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영찬, 이원욱, 조응천, 윤영찬, 김종민 의원. 연합뉴스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주류 모임 '원칙과 상식'의 국민과 함께 토크쇼에서 의원들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영찬, 이원욱, 조응천, 윤영찬, 김종민 의원. 연합뉴스

당내 혁신계를 표방하는 '원칙과 상식'의 조응천 의원은 이날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김민새'라는 별칭이 붙었던 분이 어느새 완전 친명(친이재명) 전사가 돼 있다. 과연 사쿠라라고 말할 자격이 있는가"라고 반문하며 "김민석 의원이 뭘 가지고 정통노선이라고 말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딱 드는 일감은 '셀프 디스'"라고 했다.

이원욱 의원도 페이스북에 김 의원이 86그룹(80년대 학번·60년대생)임을 상기하며 "86 기득권 정치인 청산이라는 국민적 요구에 애써 눈감는 우리가 부끄럽다"며 "자성보다 비난의 칼을 들이대는 '누구'가 아닌 저 자신이 부끄럽다"고 했다.

윤영찬 의원은 11일 페이스북에서 "'김민새'라는 오명을 쓰고 10년 넘게 정치 낭인 생활을 한 김 의원께서 어느덧 친명계로 변신해서 당의 변화와 혁신을 바라는 동료 의원들을 비난하고 이낙연 전 대표에게 '사쿠라' 운운하고 계신다"며 "말이 현실론이지 선택의 중심엔 늘 김민석 본인이 있지 않았냐"고 꼬집었다. 김종민 의원도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586 기득권 정치에 대한 국민 불신이 왜 커지고 있는지 돌아봐야 한다"며 "내로남불로는 떠나가는 민심을 얻을 수 없다"고 했다.

한편 저격 당사자인 이 전 대표는 이를 두고 "일일이 대꾸할 가치를 느끼지 않는다"며 일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