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만점자보다 14점 높았다, 1개 틀린 전국수석 "서울대 의대 지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 표준점수 합산 449점을 받아 전국 수석을 차지한 이동건(19)씨. 사진 이씨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 표준점수 합산 449점을 받아 전국 수석을 차지한 이동건(19)씨. 사진 이씨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 전국 수석을 차지한 이동건(19)씨는 “저보다 실력이 뛰어난 학생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영광스러운 결과를 얻게 됐다. 개인적으로 운이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씨는 이번 수능에서 국어·수학·과학탐구(2개 과목 합산) 영역에서 표준점수 449점을 받았다. 과학탐구 영역에서 표준점수가 높은 화학Ⅱ와 생명과학Ⅱ을 선택했는데, 생명과학Ⅱ에서 한 문제를 틀리고 나머지를 다 맞췄다.

만점자가 아닌 이씨가 수석을 차지할 수 있었던 것은 선택과목마다 표준점수 최고점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이번 수능에서 유일한 만점자인 유리아(19)씨는 표준점수 합산 435점이었는데, 이씨는 이보다 14점을 앞섰다.

올해 초 대구 경신고를 졸업한 이씨는 성균관대 의예과에 합격했지만, 서울대 의예과 진학을 위해 2월부터 다시 재수를 시작했다고 한다. 이씨는 “작년에는 수시로 지원했지만 떨어졌다”며 “정시로는 내가 최선을 다하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대로 가면 평생 마음속에 후회가 남을 것 같아 1년 동안 최선을 다해보자는 생각으로 재수에 임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수능에서 딱 한 문제를 틀렸는데 어떤 문제였나? 이번 수능에서 가장 어렵게 느껴졌던 과목은?
생명과학Ⅱ에서 복제 추론 문제가 있었는데 그 문제를 틀렸다. 평소에도 좀 약한 유형의 문제였고 풀이 과정에서 정반대로 생각하고 풀어서 틀린 것 같다. 이번 수능에 임하면서는 국어 영역에서 언어와 매체 파트 그리고 문학이 까다로웠다고 느꼈고, 생명과학Ⅱ에서는 코돈 추론(한 특정한 아미노산을 지정하는 세 개의 염기 묶음을 뜻하는 코돈을 주어진 정보에 따라 추론하는 유형) 문제의 난이도가 높았다고 생각한다.    
과목별 본인만의 공부 방법은?
국어 영역의 경우 기출 분석도 중요하지만, 사람이 출제하는 것이기에 주관적인 판단 요소가 들어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그런 부분들을 파악하고자 다양한 문제들을 최대한 많이 풀어보려고 노력했다. 수학은 ‘내가 지금 이 문제에서는 어떤 개념을 활용하고 있나’ 하는 메타인지를 하면서 풀었던 것이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됐던 것 같다. 영어는 고등학교 때 단어를 하루도 빠짐없이 외웠기 때문에 구문 독해하는데 굉장히 편했다. 화학Ⅱ나 생명과학Ⅱ와 같은 탐구과목들은 EBS 수능특강이나 수능완성 교재로 개념공부를 한 다음에 기출문제와 더불어 실전 모의고사를 매일 1~2세트씩 꾸준히 풀었던 게 많은 도움이 됐다.
스트레스는 어떻게 해소했나?
수학이나 과학탐구 과목을 공부하다가 지루하다 싶을 때는 음악을 들었는데 릴랙스 되면서 집중이 더 잘 됐던 것 같다. 그리고 재수 기간 동안 재수종합학원을 다니며 자취를 했는데, 학원이 끝나고 자취방에서 영화나 만화책을 보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도 했다. 가끔 공부가 잘 안될 때는 소설책이나 인문학책 등을 읽기도 했다.
올해는 정부가 킬러문항을 배제하겠다는 방침을 6월 모의평가 이후 발표했다. 수험 과정에서 어떤 영향이 있었나?
일단 그 발표가 있고 난 후에 사설 문제들이 좀 쉬워지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체감했다. 하지만 항상 ‘시험은 늘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공부하는 문제 난이도나 방식에 큰 변화를 주지 않았고 기존에 하던 그대로 임했다.
교육부는 공교육만으로 충분히 풀 수 있는 수능을 출제했다고 했다. 공교육만으로도 이러한 성과가 나올 수 있을까?
재수종합학원에 다니면서 이번 수능을 준비했기 때문에 사교육을 받았던 입장이라 이 부분에 대해 판단을 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수능이라는 1년 중의 단 하루를 위해 1년을 투자하는 과정이 스스로 힘들고 어려운 길이라고 느꼈다. 그 과정에서 문득 든 생각은 공연이나 수술, 비행 등 단 한 번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수천, 수만 시간을 투자하는 분들께 존경스럽다는 말을 전해드리고 싶다는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