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시카법' 질의하다 출마설 꺼낸 野…한동훈 "뜬금없다" 반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7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자신의 총선 출마 여부를 언급하자 "뜬금없다"고 받아쳤다.

이날 박 의원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 장관에게 '한국형 제시카법'에 대해 질의했다. '한국형 제시카법'은 고위험 성범죄자가 출소 후 국가 지정시설에 거주하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박 의원은 "이 법의 최대 논란은 성범죄자를 수용하는 국가 지정시설을 어디에 설치할지인데 법무부는 그에 대해서는 국회로 떠넘기고 마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번에도 한 장관은 '그 논의(성범죄자 수용시설 위치 문제)가 앞장서면 논의를 시작도 못 한다'면서 뒤로 빼자고만 했다"며 "이걸 보면서 '한 장관이 총선 출마를 안 하겠구나' 이야기했었다"고 총선 출마설을 거론했다.

한동훈 장관이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장관이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 장관은 '국회에 떠넘긴다'는 지적에 대해 "법을 어떻게 이행할지는 국회의 문제는 아니고 법을 보면 지방자치단체와 정부가 정하게 돼 있다"며 "국회에 떠넘긴다는 말은 좀 안 맞는 말 같다"고 반박했다.

이어 한 장관은 "이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총선을 말하는 건, 지금 상황에서 계속 말하는 건 뜬금없는 것 같다"고 반박했다. 그는 "어제도 설명한 것처럼 출입국·이민관리청에 관한 입법에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전날 국민의힘 정책의원총회에 참석해 이민청 신설 필요성을 설명했다. 그의 첫 여당 의총에 참석이었다. 일각에선 그의 의총 참석을 총선 출마설과 연관짓기도 했다. '여당 신고식'이라 해석한 것이다. 이에 대해 한 장관은 의총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대한민국 미래를 준비하는 중요한 정책을 정부와 여당이 함께 논의하는 것은 통상적인 직무 수행"이라며 이러한 해석에 선을 그었다.

한 장관은 추가 개각을 통한 자신의 교체 가능성에 대해서도 "정무직이지만 임명직 공직자도 진퇴하는 문제는 내가 정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매일매일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