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차량용 요소 3.7개월분까지 확보…공공비축 2배로 늘리기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6일 경기도 안산시 금성이엔씨 직원이 요소수 생산에 사용할 중국산 요소를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6일 경기도 안산시 금성이엔씨 직원이 요소수 생산에 사용할 중국산 요소를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발(發) 차량용 요소 수입 차질이 내년까지 장기화할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정부는 국내 확보 물량이 3.7개월분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공공 비축 물량은 현재의 두 배로 확대하고, 수입선 다변화에 나서는 기업에 대한 지원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6일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경제안보 핵심품목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었다. 회의에 참석한 국무조정실과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환경부 등은 최근 중국 세관의 수출 통관 지연에 따른 요소 수급·유통 현황을 점검하고 다각적인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중국이 요소의 자국 내 우선 공급을 내세워 내년까지 수출량을 대폭 줄일 거라는 소식이 이어지는 만큼 대체 수입처를 확보하고 공공 비축 등을 늘리는 게 핵심이다. 올해 1~10월 차량용(산업용) 요소의 대(對) 중국 수입 의존도는 91.8%(수입량 기준)에 달한다.

산업부에 따르면 국내 1위 요소수 생산기업인 롯데정밀화학이 이번 주 들어 베트남산 요소 5000t을 수입하는 계약을 추가로 체결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기존에 확보한 3개월 치 물량이 3.7개월분으로 증가하게 됐다. 국내 재고와 베트남·일본 등 중국 외 국가에서의 수입 예정분을 합친 양이다. 정부는 업계와 함께 인도네시아·사우디아라비아 등에서 추가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기로 했다.

공공 비축 2개월분 확보키로…영세 업체 중심 방출

공급망을 안정시키기엔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았던 공공 비축 물량도 크게 늘린다. 현재 6000t 규모인 조달청의 차량용 요소 공공 비축 물량을 그 두 배인 1만2000t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는 약 2개월간 사용할 수 있는 물량이다. 중국이 아닌 제3국 요소를 확보해 늦어도 다음달 말까지 국내로 들여올 계획이다.

또한 조달청은 일시적인 수급 애로를 겪는 업체로부터 신청을 받은 뒤 보유 중인 비축 물량 2000t을 조기에 방출하기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한국과 가깝고 물류비가 싼 중국 산둥성에서 요소를 공급받는 영세 업체들이 많은데, 재고가 없어 어렵다고 한다. 그런 업체들 신청받아서 비축 물량을 시장 안정에 쓸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정부와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외교적 협의를 이어가면서 통관 지연 물량을 빠르게 도입한다는 목표다. 기재부 관계자는 "중국이 내년 1분기까지 수출 제한한다는 이야기가 업계에서 나오고 있지만, 중국 정부의 공식 대응은 없다"면서 "중국 측과 협의하면서 명확한 입장을 들어봐야 한다"고 밝혔다.

6일 대전의 한 대형마트에서 요소수 수급량 부족에 따른 구매 제한 안내문이 붙어 있다. 뉴스1

6일 대전의 한 대형마트에서 요소수 수급량 부족에 따른 구매 제한 안내문이 붙어 있다. 뉴스1

관련기사

'수입선 다변화' 기업 지원금 추진…구매 한도 설정도 요청

현재 차량용 요소의 국내 유통은 일부 온라인 판매를 빼고는 대부분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다만 중국발 수입 차질 소식이 이어지면서 불안 심리가 커지면 사재기 등 시장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요소수 현장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차주단체·주유소 등에 1회 구매 수량 한도 설정 등 자율적인 안정화 노력을 해달라고 요청하기로 했다.

구조적인 대책 중의 하나로 중국산보다 비싼 요소 물량을 확보해야 하는 기업들에 지원금을 주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긴급히 제3국에서의 수입이 필요할 경우 기업이 새로운 수입선을 찾는 데 따른 부담을 덜어준다는 취지다. 산업부 관계자는 "물류비나 재고 비용, 수출 보험 등을 지원하는 게 후보군에 있다"면서 "어떤 게 수입처 다변화 정착에 도움이 될지 기업들과 협의해보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공급망 안정화 기금 설치 등을 담은 '공급망 기본법'도 빠르게 통과되도록 국회와 적극 협의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