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우리집] 쿠바산 폴리코사놀 , 혈압 조절·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두 가지 기능성을 동시에 인정받았다.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매일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20㎎을 섭취할 경우에는 혈압 조절에 도움, 5~20㎎을 섭취할 경우에는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폴리코사놀은 쿠바에서 자라는 사탕수수 잎과 줄기 부분의 왁스에서 8가지 고지방족 알코올을 특정 비율로 추출 정제하여 만든 것으로, 많은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올리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낮추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으며, 혈압 조절 효과까지 입증됐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인체 적용시험 결과,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20㎎을 12주간 섭취했을 때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20% 상승했으며, 7.7%의 혈압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 연구팀은 건강한 성인 84명을 3개의 그룹으로 나눠 12주 동안 각각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10㎎, 20㎎, 위약을 섭취하게 한 후 4주마다 혈압을 측정했다. 혈압 측정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세 가지의 방법(수은 혈압계, 전자 혈압계, 맥파분석기)으로 혈압 측정을 하고 그 평균 수치를 구했다.

그 결과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20㎎을 매일 섭취한 사람들의 경우, 평균 수축기 혈압이 0주 차 136.3㎜Hg에서 12주 차에는 125.9㎜Hg로 약 7.7%의 수축기 혈압 감소 효과를 나타냈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10㎎ 섭취한 군도 12주 동안 평균 수축기 혈압이 136㎜Hg에서 128㎜Hg로 약 6% 감소했고, 심장 대동맥의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도 20㎎ 섭취 군과 10㎎ 섭취 군 각각 8.3%와 7.4% 떨어져 용량 의존적으로 혈압 강하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