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T1 페이커 우승 효과?…뉴진스 롤드컵 주제곡 차트 달군다 [더차트]

중앙일보

입력

2023년 11월 넷째 주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2023 월드 챔피언십 주제곡이 글로벌 차트 톱10에 진입했다.

그룹 뉴진스가 부른 2023 월드 챔피언십 주제곡 'GODS' 공식 뮤직 비디오의 한 장면. 사진 리그오브레전드 유튜브 채널

그룹 뉴진스가 부른 2023 월드 챔피언십 주제곡 'GODS' 공식 뮤직 비디오의 한 장면. 사진 리그오브레전드 유튜브 채널

그룹 뉴진스(NewJeans)가 부른 주제곡 ‘갓즈’(GODS)는 써클차트 11월 넷째 주(11월 19일~25일) 글로벌차트에서 10위에 랭크했다. 노래는 지난해 월드 챔피언십을 배경으로 했으나, 올해 T1의 페이커가 7년만에 우승·세계 최초 4회 월드 챔피언십 우승 기록을 쓰면서 재조명받았다. 노래 가사엔 꺾이지 않는 의지와 굽히지 않는 마음에 관한 이야기가 담겼다. 글로벌차트엔 ‘갓즈’외에도 뉴진스가 부른 ‘슈퍼 샤이’(Super Shy)도 7위에 올랐다.

뉴진스는 11월 19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2023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파이널 오프닝 세리머니에 출연했다. 사진 뉴스1

뉴진스는 11월 19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2023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파이널 오프닝 세리머니에 출연했다. 사진 뉴스1

그룹 르세라핌과 게임 오버워치2가 협업한 노래 '퍼펙트 나이트' 티저. 사진 오버워치2 엑스

그룹 르세라핌과 게임 오버워치2가 협업한 노래 '퍼펙트 나이트' 티저. 사진 오버워치2 엑스

르세라핌(LE SSERAFIM) 또한 게임사와의 협업곡으로 차트 2위에 자리했다. 게임 ‘오버워치2’와 함께 만든 ‘퍼펙트 나이트’(Perfect Night)는 멤버들의 음색이 돋보이는 이지리스닝 노래로도 사랑받고 있다.

글로벌차트 1위는 방탄소년단 정국의 ‘스탠딩 넥스트 투 유’(Standing Next to You)가 차지했다. 정국은 미국 NBC 인기 토크쇼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에서 무대를 공개하고 글로벌 팬들의 환호를 불렀다. 방송 이후 노래는 ‘빌보드 핫 100’에 3주 연속 진입, 12월 2일자 최신차트에선 76위에 들었다.

‘스탠딩 넥스트 투 유’와 같은 앨범에 수록된 ‘3D’‘세븐’(Seven)도 써클차트 글로벌차트에 포진했다. ‘3D’는 3위에 올랐고 ‘세븐’은 원버전과 심의 버전이 각각 5위와 6위를 채웠다.

BTS 정국의 솔로 정규 앨범 '골든'(GOLDEN) 커버 이미지. 사진 빅히트 뮤직

BTS 정국의 솔로 정규 앨범 '골든'(GOLDEN) 커버 이미지. 사진 빅히트 뮤직

스트레이키즈는 11월 19일(현지시간) 미국 LA에서 열린 '2023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정규 3집 '★★★★★(5-STAR)'(파이브스타)로 톱 K팝 앨범(Top K-Pop Album) 부문을 수상했다. 사진 빌보드

스트레이키즈는 11월 19일(현지시간) 미국 LA에서 열린 '2023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정규 3집 '★★★★★(5-STAR)'(파이브스타)로 톱 K팝 앨범(Top K-Pop Album) 부문을 수상했다. 사진 빌보드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는 보이그룹으론 유일하게 글로벌차트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 11월 10일 발매한 앨범 ‘樂-STAR’(락-스타)의 타이틀곡 ‘락(樂)’으로 8위에 랭크했다. 집계 기간 앨범은 3만7850장이 추가로 팔려 ‘빌보드 200’(12월 2일자)에서 7위를 기록, 2주 연속 톱10을 유지했다.

4세대 걸그룹의 인기도 여전하다. 에스파(aespa)아이브(IVE)는 각각 ‘드라마’(Drama)로 4위, ‘배디’(Baddie)로 9위에 올라 강렬한 변신을 보여주고 있다.

세계인은 어떤 K팝을 가장 많이 들을까

셀 수 없이 많은 미디어를 타고 흐르는 K팝. 요즘 K팝의 90%는 해외에서 소비된다. 그런데 이중 뭐가 진짜 가장 인기 있는 음악인지 알아보는 건 쉽지 않다. 대한민국 대표 대중음악차트 써클차트(구 가온차트)는 국내 음원차트(멜론ㆍ벅스ㆍ바이브ㆍ지니ㆍ플로)에 애플뮤직ㆍ스포티파이ㆍ유튜브까지 글로벌 플랫폼의 차트 데이터를 받아 전 세계에서 인기 있는 K팝을 매주 집계하고 있다. 앨범차트는 유통사와 소속사를 통해 데이터를 제공 받아 국내외 출고량을 줄세운 지표다. 소셜차트 2.0은 유튜브ㆍ틱톡ㆍ뮤빗의 이용량과 마이셀렙스의 소셜지수를 통해 언급량을 따져, 주간 인기 가수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국내 유통되는 모든 음악을 다루며 공개된 데이터에 더해, 소속사와 유통사만이 가진 비공개 데이터도 분석을 통해 신뢰성을 더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