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반짝 반등이었나…생산·소비·투자 3개월 만에 다시 ‘트리플 감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지난 9월 일제히 늘었던 생산·소비·투자 3대 지표가 10월 들어 다시 나란히 감소했다.

올해 통계청이 발표한 열 번의 ‘산업활동동향’에서 트리플 변동(증가·감소)이 일어난 건 이번이 벌써 여섯 번째다. 지난해 트리플 변동이 한 번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인 상황으로 그만큼 경기 변동 폭이 커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정근영 디자이너

정근영 디자이너

30일 통계청이 발표한 10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전월 대비 생산(전산업생산)은 1.6%, 소비(소매판매)는 0.8%, 투자(설비투자)는 3.3% 감소했다. 산업활동을 보여주는 3대 지표가 모두 감소한 것은 지난 7월 이후로 석 달 만이다.

생산 동향을 보여주는 전(全)산업 생산의 경우 2020년 4월(-1.8%) 이후 3년 6개월 만에 최대폭으로 감소했다. 지난 8~9월 연속으로 플러스를 나타내며 호조를 이어가다가 감소로 전환됐다.

특히 제조업을 포함한 광공업(-3.5%)에서 생산이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전체 생산지수를 낮췄다. 정부는 반도체 부문의 생산 감소 영향이 크다고 보고 있다. 반도체 생산은 8월( 13.5%)과 9월(12.8%) 연속으로 두 자릿수 증가세를 보였지만 10월엔 전월 대비 11.4% 감소했다. 반도체 출하도 29% 줄었다.

김보경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반도체 생산과 출하가 분기 말에 집중되면서 분기 초에는 반대 효과로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에 주요 구성 지표가 하락한 건 기저효과로 인한 일시적 동향일 뿐 경기 회복 흐름은 이어지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승한 기획재정부 종합정책과장은 “전산업생산이 2개월 연속 1% 이상 증가한 사례는 2000년 통계조사를 시작한 이후 총 12차례뿐이었는데 이 중 두 차례를 제외하면 세 번째 달에는 모두 마이너스를 보였다”며 이번에도 같은 흐름이라고 설명했다. 즉 앞서 8월(1.9%)과 9월(1%) 전산업생산이 많이 늘어난 만큼 이번에도 그 기저효과로 자연스레 감소할 수밖에 없었다는 의미다.

하지만 전문가는 산업지표의 변동성이 커진 부분은 우려할 점이라고 지적했다. 올해 발표된 산업활동동향에서 1·7·10월은 ‘트리플 감소’가, 2·5·9월은 ‘트리플 증가’가 이어졌다. 앞서 통계청에서 설명했듯 반도체 생산·출하 사이클대로 변동 폭이 이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하준경 한양대 경제학과 교수는 “예전엔 이런 흐름이 보이지 않다가 나타난다는 건 다른 지표가 반도체 변동 폭을 상쇄해주지 못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