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탄두리 치킨을 집에서? 요리 초보도 가능한 쉬운 레시피 [쿠킹]

중앙일보

입력

아이의 뒤를 쫓다 보면 엄마의 하루는 금세 지나가죠, 신혜원씨는 ‘엄마가 잘 먹어야 아이도 잘 키운다’는 생각으로, 대충 한 끼를 때우거나 끼니를 거르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거창하고 복잡한 조리법 대신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간단한 조리법으로요. 미국 요리학교 CIA에서 배운 레시피와 호텔에서 경험한 노하우를 담아낸 엄마의 쉽고 근사한 한 끼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㉗ 탄두리 치킨

몇 가지 향신료와 플레인 요거트만 준비하면 집에서도 그럴싸한 탄두리 치킨을 만들 수 있다. 사진 신혜원

몇 가지 향신료와 플레인 요거트만 준비하면 집에서도 그럴싸한 탄두리 치킨을 만들 수 있다. 사진 신혜원

탄두리 치킨은 카레에 이어 인도를 대표하는 음식이에요. 각종 향신료와 요거트를 섞은 소스에 치킨을 재운 뒤 길쭉한 쇠꼬챙이에 끼워 ‘탄두르(Tandoor)’ 라고 불리는 전통 오븐에서 고온으로 구워내는 요리인데요. 향신료가 제법 들어가지만, 카레에 익숙한 우리에게 거부감 없는 메뉴이기도 합니다. 아마 인도 레스토랑에서 많이 드셔보셨을 거예요.

외식할 때나 먹던 탄두리 치킨,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재료도 생각보다 간단하고 만드는 방법도 쉬워요. 다만 오리지널 탄두리 치킨 레시피에는 가람 마살라, 큐민, 코리앤더 등의 향신료를 사용하는데요. 이 향신료들은 특유의 향으로 한국인에게는 호불호가 갈리고 구하기도 쉽지 않으니 오늘은 구하기 쉽고 우리 입맛에도 잘 맞는 향신료를 넣은 레시피를 소개하겠습니다.

준비해야 할 향신료는 카레 가루, 마늘 가루, 생강가루, 파프리카 가루, 카이엔페퍼 가루예요. 모두 대형 마트나 온라인 몰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향신료입니다. 사실 감칠맛과 탄두리 치킨의 색을 내는 파프리카 가루와 카레 가루 외에는 대체할 수 있는 재료들도 있어요. 카이엔페퍼 가루는 아주 곱게 간 고춧가루로 대체할 수 있고요. 닭의 잡내를 잡아줄 마늘 가루와 생강가루는 잘게 다진 마늘과 강판에 갈아 으깬 생강으로 대체해도 좋습니다. 이제 정말 부담 없이 만들어 볼 수 있겠죠?

닭고기에는 칼집을 넣어 간이 잘 배도록 한다. 사진 신혜원

닭고기에는 칼집을 넣어 간이 잘 배도록 한다. 사진 신혜원

닭은 닭볶음탕용으로 준비했어요. 취향에 따라 닭 다리나 닭 날개만 준비해서 만들어도 좋아요. 닭은 흐르는 물에 살짝 씻은 뒤 키친타월로 남은 물기를 제거하고 소스가 골고루 배도록 칼집을 내줍니다. 여기에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하면 닭 손질은 끝이에요. 그다음은 플레인요거트에 준비한 향신료를 넣어 섞은 뒤 손질한 닭을 넣고 최소 3시간 이상을 재워두는데요. 저는 전날 밤 미리 만들어 냉장고에서 하루를 재웠어요. 닭을 소스에 오래 숙성시킬수록 닭고기가 촉촉해지거든요. 숙성을 마친 닭은 오븐 팬에 겹치지 않게 올려 200도로 예열한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에서 20분 굽고, 뒤집어서 다시 20분간 굽습니다. 정말 쉽죠? 너무 쉬워서 맛이 의심된다고요? 먹어 보면 집에서도 이렇게 손쉽게 인도의 풍미를 느낄 수 있나 놀라게 될 거예요!



Today's Recipe 신혜원의 탄두리 치킨 

탄두리치킨의 재료. 사진 신혜원

탄두리치킨의 재료. 사진 신혜원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의 사양에 따라 시간은 조절해주세요. 만약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가 없다면 프라이팬으로 닭을 익혀도 좋아요. 이때 불은 중불로 맞추고 닭고기 속까지 골고루 익혀주세요. 완성된 탄두리 치킨엔 레몬이나 라임즙을 뿌려 먹으면 더 맛있어요!”

재료 
볶음용 닭 1kg, 소금 1작은술, 후추 1/2작은술
소스: 플레인요거트 3/4컵, 카레 가루 2.5큰술, 마늘 가루 2큰술, 생강가루 1.5큰술, 파프리카 가루 1.5큰술, 카이엔페퍼 가루 0.5큰술, 올리고당 1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레몬즙 1큰술

만드는 법
① 닭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뒤 키친타월로 남은 물기를 제거한다. 양념이 속까지 잘 배도록 닭살에 칼집을 낸 뒤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② 큰 볼에 요거트와 카레 가루, 마늘 가루, 생강가루, 파프리카 가루, 카이엔페퍼 가루, 올리고당, 올리브오일, 레몬즙을 넣고 뭉치지 않게 고루 섞는다.
③ ②에 손질한 닭을 넣고 잘 버무린 뒤 냉장고에서 3시간 이상 재워둔다.
④ 종이 포일을 깐 오븐 팬에 닭을 겹치지 않게 놓은 뒤 200도로 예열한 오븐에 20분을 굽고, 다시 뒤집어 20분을 더 구워 완성한다.

신혜원 cooking@joongang.co.kr

※ 중앙일보 COOKING과 SSG는 카레로 만드는 세계 집밥 요리 레시피〈카레로 떠나는 세계 여행〉 기획전을 준비했습니다. SSG에서 ‘탄두리치킨’을 찾아보세요.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