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초코덕후'도 마음 놓고 드세요…밀가루 빠진 초콜릿 케이크 [쿠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갓 구워낸 빵과 쿠키부터 정성껏 만든 케이크까지. 베이킹의 세계는 무한합니다. 무엇보다 만드는 동안 집중하다 보면 걱정거리도 사라지고 예쁘게 포장해서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하면 나누는 기쁨까지 누릴 수 있죠. 하지만 베이킹은 어렵게만 느껴지세요? 염혜민씨의 레시피라면 괜찮아요. 오븐이 없어도 가능한 노오븐 레시피부터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쉬운 홈베이킹 레시피를 알려드릴게요.

이지 홈베이킹 ② 글루텐 프리 초콜릿 케이크

밀가루 대신 아몬드 가루를 넣어 만든 글루텐 프리 초콜릿 케이크. 사진 염혜민

밀가루 대신 아몬드 가루를 넣어 만든 글루텐 프리 초콜릿 케이크. 사진 염혜민

추운 바람이 불면 달콤한 디저트 생각이 납니다. 특히 '초콜릿'으로 만든 디저트요! 진하고 달콤한 초콜릿 디저트 한입이면 스트레스까지 사르르 녹는 기분이 들잖아요. 근데 겨울의 초콜릿 디저트, 심리적으로만 좋은 게 아닙니다. 계절이 가을에서 겨울로 바뀔 때 인체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데요. 초콜릿 속 트립토판(Tryptophan)이라는 아미노산이 계절 변화에 따른 우울감을 완화해 준다고 해요. 늦가을과 겨울 초입의 경계인 이때 딱 맞는 디저트인 거죠.

하지만 초콜릿 칼로리를 생각하면 마음 놓고 먹기 힘든 게 사실입니다. 그럴 땐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을 이용해 디저트를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밀가루를 쓰지 않을 수 있다면 더 좋고요! 오늘 소개하는 디저트가 이 두 가지 조건에 딱 들어맞는 디저트예요. 바로 ‘글루텐 프리 초콜릿 케이크’입니다.

글루텐 프리(Gluten-free)란 밀이나 보리, 호밀 등에 함유된 불용성 단백질 혼합물인 ‘글루텐’이 포함되지 않은 식품을 말하는데요. 굳이 글루텐을 피하는 이유는 글루텐이 일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나 소화 불량을 일으키기 때문이에요. 꼭 알레르기가 없더라도 밀가루 음식을 먹고 속이 더부룩해졌던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글루텐 프리 음식에 도전해 보셔도 좋을 거예요.

오늘의 초콜릿 케이크도 밀가루 대신 아몬드가루를 넣어 글루텐 프리 케이크로 만듭니다. 이때 중요한 점이 있어요. 아몬드가루는 100% 아몬드 가루를 사용해야 합니다. 가격대가 조금 높지만 그래야 완벽한 글루텐 프리 케이크를 만들 수 있어요. 이렇게 만들어진 초콜릿 케이크 맛은 어떨까요? 촉촉하면서도 입안에 초콜릿 맛이 진하게 퍼져 그 어떤 브라우니보다 고급스러운 맛이에요. 초콜릿 케이크 먹고 싶은데, 밀가루로 만든 케이크를 먹기엔 마음이 편치 않을 때 추천하는 레시피이니 꼭 한 번 만들어보세요.



Today`s Recipe 염혜민의 글루텐 프리 초콜릿 케이크

"반죽을 만들 때 머랭이 꺼지지 않아야 폭신폭신한 케이크를 만들 수 있어요. 머랭을 넣고 반죽할 땐 거품이 꺼지지 않도록 실리콘 주걱으로 살살 뒤섞어가며 반죽해주세요."

머랭은 휘퍼를 뒤집었을 때 뿔이 살아있을 정도로 단단하게 만들어야 한다. 사진 염혜민

머랭은 휘퍼를 뒤집었을 때 뿔이 살아있을 정도로 단단하게 만들어야 한다. 사진 염혜민

재료 준비
무염버터 68g, 다크 초콜릿(70%) 47g, 100% 아몬드 파우더 47g, 달걀노른자 35g, 달걀흰자 83g, 백설탕 89g, 소금 한 꼬집
도구 :1호 케이크 팬, 유산지, 냄비, 스테인리스 볼, 실리콘 주걱 2개, 믹싱볼, 휘퍼, 고운체

만드는 법
① 케이크팬 바닥과 옆면에 유산지를 깐다. 유산지가 없을 경우 실온 버터를 베이킹용 붓으로 팬의 바닥과 옆면에 골고루 발라준 뒤 밀가루를 골고루 입혀 얇은 막을 만들고 팬을 뒤집어 남은 밀가루를 털어낸다.
② 컨벡션 오븐은 예열 180도, 굽기 온도는 176도로 설정한다.
③ 냄비에 물을 1/3 정도 붓고 중불에 올린다. 스테인리스 볼에 다크 초콜릿과 버터를 넣고 중탕 냄비 위에 올린 뒤 주걱으로 살살 저어가며 녹인다. 초콜릿이 녹을 정도로만 중탕하면 된다. 초콜릿이 다 녹으면 불에서 내린 후 스테인리스 볼 바닥의 물기를 닦아 둔다.
④ 믹싱볼에 달걀흰자를 넣은 뒤 휘퍼를 낮은 속도로 두고 휘핑한다. 달걀흰자 거품이 10% 부풀어 하얀 거품이 올라오면 설탕의 1/4을 넣고 계속 휘핑한다. 흰자 거품이 단단하게 올라올 때까지 설탕을 4번에 걸쳐 넣는다. 휘퍼를 뒤집어도 거품이 그대로 있는 상태가 제일 좋다.
⑤ ③의 초콜릿 반죽에 체친 아몬드 가루를 넣고 실리콘 주걱으로 잘 섞는다.
⑥ ⑤에 달걀노른자를 넣고 고루 섞는다.
⑦ ⑥에 한 주걱의 ④의 머랭을 넣고 실리콘 주걱으로 박박 섞어 반죽이 뭉쳐있지 않도록 한다. 이후 나머지 머랭을 넣고 기포가 죽지 않도록 살살 섞는다.
⑧ 반죽이 완성되었으면 바로 1호 팬에 옮긴 뒤 팬을 바닥에 탕탕 내려쳐 반죽이 고르게 분포되도록 한다. 이때 흰자를 충분히 휘핑하지 않았을 경우 딱 1번만 내려쳐 기포가 죽지 않도록 한다.
⑨ 케이크 팬을 오븐에 넣어 15분~20분 굽는다. 오븐의 크기와 세기에 따라 굽는 시간은 달라지니 15분 이후부터는 꼭 오븐을 열어 반죽을 체크한다. 다 구워졌으면 오븐에서 꺼내 케이크 중앙을 꼬지나 이쑤시개로 찔렀다 빼 반죽이 묻어나오는지 확인한다. 꼬지나 이쑤시개가 깨끗해야 다 구워진 것.
⑩  잘 구워진 케이크는 오븐에서 꺼낸 뒤 케이크팬을 바닥으로 가볍게 내리친다. 이때 살살 내리쳐야 중간이 많이 꺼지지 않는다.
⑪ 케이크 팬째로 실온에서 식힌 뒤 위생봉투로나 랩으로 밀봉하여 냉장고에서 반나절 정도 차갑게 식힌다. 케이크를 케이크팬에서 꺼내는데 이때 너무 차가우면 떨어지지 않으니 따듯한 물에 적신 행주로 케이크팬을 감싸 따뜻하게 데운 뒤 꺼낸다.
⑫ 꺼낸 케이크는 유산지를 제거한다. 슈거파우더를 뿌려 겨울 디저트 느낌을 내도 좋다.

염혜민 cooking@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