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븐 없어도 괜찮은 가을 디저트…상큼달콤한 케이크 바 [쿠킹]

중앙일보

입력

갓 구워낸 빵과 쿠키부터 정성껏 만든 케이크까지. 베이킹의 세계는 무한합니다. 무엇보다 만드는 동안 집중하다 보면 걱정거리도 사라지고 예쁘게 포장해서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하면 나누는 기쁨까지 누릴 수 있죠. 하지만 베이킹은 어렵게만 느껴지세요? 염혜민씨의 레시피라면 괜찮아요. 오븐이 없어도 가능한 노오븐 레시피부터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쉬운 홈베이킹 레시피를 알려드릴게요.

이지 홈베이킹 ① 사과 자두 케이크바

가을이 제철인 사과와 말린 자두를 넣어 상큼달콤한 디저트, 사과 자두 케이크 바. 사진 염혜민

가을이 제철인 사과와 말린 자두를 넣어 상큼달콤한 디저트, 사과 자두 케이크 바. 사진 염혜민

디저트의 계절입니다. 왜냐고요? 디저트의 달콤함은 날이 쌀쌀해질수록 더욱 생각이 나기 마련이니까요. 바로 달달한 만족감과 함께 포만감을 주거든요. 이왕이면 제철 과일을 활용하면 더욱 좋죠. 태풍으로 인해 올해 유난히 작황이 좋지 못하다고는 하지만 제철 재료 중 가을 하면 떠오르는 과일은 역시 사과죠. 사과로 만든 많은 디저트 중에서 오늘 소개할 레시피는 ‘사과 자두 케이크 바’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사과와 말린 자두를 활용한 디저트인데요. 두 재료 모두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과 함께 장운동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 간식으로도 간단한 식사로도 훌륭합니다. 여기에 약간의 계핏가루로 향을 더하면 풍미가 더욱 좋아지죠. 다이어트만 아니라면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더해 멋진 디저트로도 손색이 없을 터이니 한번 도전해 보세요. 오븐을 사용하는 대신 프라이팬으로 구워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할게요.

참! 케이크 바가 생소한 분들도 있으시죠. 케이크 바는 보통 네모난 모양의 케이크 또는 쿠키를 말하는데요, 케이크보다는 조금 더 무거운 질감의 반죽을 사용해 믹서기 없이도 따라 할 수 있어요.


Today`s Recipe 염혜민의 사과 자두 케이크 바

반죽은 오븐이 아니라 냄비에 넣어 만든다. 사진 염혜민

반죽은 오븐이 아니라 냄비에 넣어 만든다. 사진 염혜민

“빵은 갓 구운 게 맛있다고 알려졌지만 몇몇 케이크는 달라요. 냉장고에서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 숙성하면 풍미와 빵의 식감이 더욱 좋아지거든요. 사과 자두 케이크 바도 바로 먹는 대신, 하루 지나서 먹어보세요. 이때 상온보다는 냉장고에 넣어두시는 게 좋아요. 노오븐 레시피인데, 혹시 오븐을 활용하고 싶다면 컨벡션 오븐 기준, 176도에서 20분간 구워주세요.”

재료 준비

사과 자두 케이크 바 재료. 사진 염혜민

사과 자두 케이크 바 재료. 사진 염혜민

사과 조림 : 사과 135g, 바닐라 페이스트 1g, 백설탕 23g, 물 20g

반죽 : 중력분 109g, 베이킹파우더 4g, 베이킹소다 1g, 계핏가루 4g, 무염 버터 88g, 갈색 설탕 130g, 계란 73g, 사과 조림 88g, 바닐라 익스트렉트 4g, 사과 175g, 건자두 73g, 호두 반태 46g
도구 : 조림용 냄비(대략 1.8L), 뚜껑 있는 얕은 냄비(지름 18cm), 깊은 냄비(대략 2L), 실리콘 주걱, 휘퍼, 케이크 3호 유산지, 고운 가루 채, 칼, 도마, 이쑤시개

만드는 법
1. 사과 조리기
① 사과를 깨끗이 씻은 후 씨를 제거하고 5㎜ 두께로 썰어 준비한다.
② 냄비에 사과와 물, 백설탕, 바닐라 페이스트를 넣고 중불에서 끓인다. 바닐라 페이스트가 없다면 넣지 않아도 괜찮다. 바글바글 끓어 오르면 불을 약불로 줄여 물이 없을 정도로 졸인 뒤 그릇에 담아 식힌다.
③ 필요한 양(88g)만 준비한다. 남은 사과조림은 냉장 보관한다.

2. 반죽 만들기
① 뚜껑이 있는 프라이팬 또는 조림용 팬에 실온의 버터 또는 식용유를 발라준 후 유산지를 깔아 준비한다.
② 사과는 깨끗이 씻어 껍질을 제거하거나 그대로 사용한다. 씨를 제거하고 5㎜ 두께로 썬다.
③ 건자두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씻어준다. 이등분 또는 삼등분하여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④ 다른 깊은 프라이팬에 버터를 중불에서 녹여 액체 상태로 만든 후 설탕을 넣고 잘 저어준다. 버터의 층이 설탕에 모두 스며들어 하나의 반죽이 되도록 한다. 이때 나무 주걱을 사용하면 된다.
⑤ 불에서 깊은 프라이팬을 내려 계란 모두를 넣고 잘 저어준다.
⑥ 조린 사과와 바닐라 엑스트렉트를 넣고 섞어준다.
⑦ 고무 주걱으로 체에 친 중력분, 베이킹파우더, 베이킹소다, 계핏가루를 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만 섞는다.
⑧ 5㎜ 두께로 썬 사과, 물기를 제거한 건자두, 호두를 넣고 섞어준다. 호두는 살짝 볶아줘도 좋다.
⑨ 유산지를 깐 냄비에 반죽을 넣고 뚜껑을 덮어 약불로 25분간 굽는다.
⑩ 중간중간 뚜껑에 물이 맺히면 뚜껑을 열어 물기를 닦아 다시 뚜껑을 덮어준다.
⑪ 반죽의 중간이 부풀어 오르고 이쑤시개로 찔렀을 때 깨끗하게 나오면 냄비를 불에서 내린다.
⑫ 그릇을 위에 받히고 냄비를 뒤집어 케이크 바를 꺼낸 후 케이크 바의 윗면이 냄비의 바닥으로 가도록 뒤집어 준다.
⑬ 다시 뚜껑을 덮어 약불로 5분간 더 굽는다.
⑭ 완성이 되면 케이크 바를 꺼내 열감을 식힌 후 냉장고에 넣어 완전하게 식힌다.
⑮ 차갑게 식었을 때 유산지를 제거한다.
⑯ 취향에 따라 차갑게 먹어도 맛이 좋고 전자레인지에 30초 데워 먹어도 맛있다.

염혜민 cooking@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