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민주당, 저질 막말 정치인 단호하게 퇴출시켜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최고위는 '암컷'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최강욱 전 의원에 대해 당원자격 정지 6개월의 비상 징계를 의결했다. 강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최고위는 '암컷'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최강욱 전 의원에 대해 당원자격 정지 6개월의 비상 징계를 의결했다. 강정현 기자

“암컷 설쳐” 최강욱, 여론 끓자 당원정지 6개월

솜방망이 처벌로는 습관적 막말 근절 어려워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의 잇따른 거친 언사가 도를 넘어섰다. 노인과 청년 비하를 넘어 여성을 혐오하고 국민 전체를 깔보는 안하무인의 수준으로까지 치달았다. 허영 의원은 그제 선거제도 개편 회의 후 기자들 앞에서 ‘국민들은 준연동형 비례제 산식(계산법)을 알 필요가 없다. 국민들이 그걸 알고 투표하느냐’는 말을 했다. 유권자를 얼마나 우습게 알았으면 이런 무시 발언이 나왔을까. 귀를 의심케 한다. 국민 위에 군림하겠다는, 특권의식에 찌들어 있음을 고백한 것과 다름없다. 현행 선거법의 핵심인 준연동형 비례제는 정치적 야합으로 탄생한 누더기 법이다. 전문가가 아니면 그 내용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허 의원의 국민 비하 발언은 선거법이 반드시 개정돼야 한다는 사실을 역설적으로 일깨워주기도 했다.

이틀 앞서 최강욱 전 의원이 윤석열 정부를 비난하면서 언급했다는 “소설 『동물농장』에도 보면 암컷들이 설치고 이러는 건 잘 없다”는 발언은 입에 다시 올리기조차 민망하다. 김건희 여사를 동물에 빗대어 저격한 것으로 보이는데, 전체 여성에 대한 모독이 아닐 수 없다. 최 전 의원은 조국 전 장관 아들에게 허위 인턴 확인서를 발급해 준 혐의로 의원직을 상실한 처지다. 지난해엔 여성 보좌진 성희롱성 발언으로 당원 자격정지 6개월의 징계를 받은 전력도 있다.

최 전 의원은 정치권 안팎의 비난이 쇄도하는데도 “It’s Democracy, stupid!(이건 민주주의야, 멍청아!)”라는 반박 글을 SNS에 올려 더 큰 공분을 불렀다. 민주당 지도부도 구체적인 조치는 거론하지 않고 “관용 없이 엄정하게 대처하겠다”(이재명 대표), “엄중하게 경고했다”(조정식 사무총장)라며 엄포를 놓다가 어제 부랴부랴 비상 징계라는 이름으로 최 전 의원에 대해 당원 자격정지 6개월 징계를 의결했다. 침묵하고 있던 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도 여성 혐오와 비하가 내포된 발언이라며 최 전 의원의 진정한 반성과 사과를 요구했다. 총선을 앞두고 여성계 반발 등 비판 여론이 심상치 않게 흘러가고 있음을 뒤늦게 직감한 것이다.

민주당은 올해에만 김은경 전 혁신위원장의 노인 폄하 발언부터 청년 무시 현수막, 여성 혐오·국민 무시 발언에 이르기까지 막말 릴레이를 펼쳤다. 이쯤 되면 특정인의 개인적 일탈이 아니다. 당 전체가 서민과 중산층 대변, 여성 인권 보장 등 진보적 가치보다는 강성 지지층에게 휘둘린 정파적 이해에만 빠져든 저열한 정치의 악순환에 갇힌 탓이 크다. 최 전 의원에 대한 솜방망이·꼬리자르기식 징계로 들끓는 여론을 잠재울 수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정치 황폐화와 혐오를 부추기는 습관적 막말에 대한 단호한 퇴출 없이는 떠나가는 중도층 표심을 결코 얻을 수 없음을 명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