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나는 스타장관 아니다, 여당 아닌 야당이 날 띄우는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2일 “나는 '스타 장관’이 아니다. 법무부 장관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의힘이 아닌 더불어민주당이 자신을 총선 후보로 띄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에선 내년 총선을 앞두고 ‘한동훈 출마설’, ‘한동훈 역할론’이 공공연하게 거론되고 있다.

한 장관은 이날 국회입법조사처가 주최한 ‘지방소멸 위기, 실천적 방향과 대안’ 세미나 참석을 위해 국회의정관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이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스타 장관들이 험지 출마를 했으면 좋겠다고 한다’며 질문하자 이같이 답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정관에서 열린 2023 국회 세미나 ‘지방소멸 위기, 실천적 방향과 대안’에 참석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정관에서 열린 2023 국회 세미나 ‘지방소멸 위기, 실천적 방향과 대안’에 참석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이 ‘훈비어천가’를 부른다며 국민의힘을 비판하는 데 대해선 “국민의힘이 나를 띄운다는 것에 대해 공감할 분은 많지 않을 것 같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이 나를 띄운다는 점에는 많은 분이 공감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또 “나는 한쪽 진영의 편을 드는 것이 아니라 맞는 편을 드는 것이다. 옳은 말을 하는 것"이라며 "그런 레토릭을 갖다 붙일 게 아니라 객관적인 지적을 해줘야 건설적 대화가 되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한 장관은 자신에 대한 탄핵소추를 검토했던 민주당의 수장 이재명 대표가 오히려 탄핵감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어떤 공직자가 세금으로 샴푸를 사고 가족에게 법카(법인카드)를 줘서 소고기 초밥을 먹으면 그건 탄핵 사유가 된다”며 이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언급했다.

또 ‘총선 행보’라는 해석이 나온 최근 현장 방문에 대해 “정부 성공을 위해 지금도, 1년 반 내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최근 지방 방문하는 것도 같은 취지”라며 “총선과 관계없는, 당연히 해야 할 임무”라고 말했다.

이어 “미뤄뒀던 현장 일정을 하는 것”이라며 “나보다 박범계 전 장관이 (현장 방문을) 훨씬 많이 다녔다”고 지적했다.

한 장관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검사 탄핵에 대해선 “그런 류의 말을 하는 분들이 어떤 분들인지 보라. 오늘 보니 서영교 의원이 한바닥 쏟아냈더라"며 "운동권 출신 대표적 정치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보좌진을 친인척으로 채운 분, 보좌진 월급에서 후원금을 떼간 분, 지인·자녀 형사 사건 압력을 국회 파견 판사를 불러 전달한 분 아니냐”며 “그런 분들이 마치 깨끗한 척하면서 국민을 호도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공격했다.

다만, 한 장관은 총선 등판론과 관련해선 “그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지금까지 말씀드렸다는 것으로 갈음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는 ‘여당이 다수당이 돼야 법무부 정책을 잘 추진할 수 있는데 총선 출마도 하나의 옵션이 되지 않겠느냐’고 거듭 출마 여부를 묻자 질문을 한 기자를 향해 “검사를 하면 잘할 것 같다”고 말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도 당을 위해 희생하겠다’는 질문에 한 장관은 “저는 당원이 아니다”라고 거리를 뒀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