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명계 모임 '원칙과상식' 출범…"이재명당 아닌 民당, 강성팬덤과 결별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비이재명계(비명계) 의원들이 주축이 된 모임 '원칙과 상식'이 16일 출범했다.

'원칙과 상식'에 소속된 김종민·윤영찬·이원욱·조응천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명계의 프레임을 벗어 던지겠다"며 "누구를 반대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민주당의 무너진 원칙을 되살리고, 국민이 요구하는 상식의 정치를 세우겠다"고 출범을 알렸다.

이들은 "'원칙과 상식'은 민주당의 정풍운동을 지향한다"며 "당내 패권주의 대신 정당 민주주의를, 내로남불과 온정주의 대신 도덕성과 윤리의식을, 팬덤 정치 대신 당심과 민심의 조화를 추구한다"고 밝혔다.

또 대한민국의 3대 위기(민생 위기, 미래 위기, 민주주의 위기)에 대한 책임을 집권세력에 돌리면서 "윤석열 정권의 독선, 독주, 검찰 독재를 막는 것이 야당의 임무"라고 천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원욱(왼쪽부터), 윤영찬, 김종민, 조응천 의원이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원칙과 상식'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원욱(왼쪽부터), 윤영찬, 김종민, 조응천 의원이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원칙과 상식'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한 야당으로 가기 위해 민주당의 변화로 '도덕성 회복'을 지적했다. 이들은 "방탄 정당, 돈 봉투 정당, 코인 정당이라는 국민 불신을 그대로 놔두고는 검찰 독재를 압도할 수 없다"며 "내로남불에 서 벗어나 도덕성 회복을 위한 일대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당내 민주주의를 회복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이재명 당도, 강성 지지층의 당도 아니다. 민주당은 국민의 민주당"이라고 했다. 특히 "강성 지지자와 일부 유튜버 등 친명 감별사'들이 벌이는 친명 당선, 비명낙선 운동은 민주당을 박근혜 정권 때 '진박 감별 당' 수준으로 추락시키고 있다"며 강성 팬덤 정치와의 과감한 결별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민주당 정치의 목표는 투쟁과 집권이 아니라 민생과 미래를 바꾸는 것"이라며 "민생과 미래를 위한 비전을 내놓고 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증오와 적대, 특권과 반칙, 무능과 무책임의 비정상 정치를 타 파하고 한국 정치와 민주당에 원칙과 상식을 다시 세우기 위해 모임을 만들었다"며 앞으로 "흩어져있는 의견들을 모으고, 민주적 토론을 만들고, 패권주의로부터 개인과 소수의 의견을 보호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