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피로 풀자"…정부, 전시·공연·스포츠 등 문화혜택 제공

중앙일보

입력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6일 오전 대전 한밭고를 찾은 수험생들이 1교시 국어영역시험을 기다리고 있다. 김성태 프리랜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6일 오전 대전 한밭고를 찾은 수험생들이 1교시 국어영역시험을 기다리고 있다. 김성태 프리랜서

문화체육관광부는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을 위해 전시와 공연, 스포츠 분야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유병채 문체부 문화예술정책실장은 "수험생들이 수능을 끝내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소중한 시기에 문화를 즐기며 그간 쌓인 피로를 풀고, 다양한 소양을 쌓을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국립문화시설, 수험표 소지자 한 무료입장·기념품 증정 등 진행

국립중앙박물관은 수능 수험생을 대상으로 다음 달 22일 개막하는 뉴욕 메트로폴리탄과의 공동 기획전시 '스투파의 숲, 신비로운 인도이야기'를 무료로 관람하는 혜택을 준다. 국립경주박물관은 이달 20일부터 수험생 대상 온라인 문화강좌 '스무살, 나의 첫 여행지가 경주라면?'을 진행한다.

국립현대미술관(과천·서울·덕수궁·청주)은 고3 학생을 포함한 만 24세 이하 청년들에게 상시 무료입장 혜택을 준다. 지난해 개방된 청와대는 12월 31일까지 수능 수험표 소지자가 예약 없이 현장에서 입장할 수 있도록 한다.

국립중앙도서관은 16일부터 12월 16일까지 '열린마당 실감체험관 투어'에 참여하는 수험생 중 선착순 100명에게 기념품을 증정한다. 수험생들은 '관동별곡' 소재의 몰입형 미디어아트와 작가 이상을 구현한 실감형 콘텐트를 만나볼 수 있다.

예술의 전당부터 대학로예술극장까지…다채로운 공연도

예술의전당은 전국 수험생들이 예술의전당 공연을 학교에서 관람하도록 온라인 영상콘텐트 '삭 온 스크린(SAC on Screen)-수능 특별 상영회'를 마련했다. 영상과 음향설비를 갖춘 전국 고등학교가 전당 누리집(www.sac.or.kr)에서 신청하면 이달 29일부터 12월 8일까지 연극 '돌아온다'와 오페라 '마술피리'의 영상콘텐트를 학교에서 상영할 수 있다. 특히 수험표 소지자를 대상으로는 오는 18일 '2023 예술의전당 토요콘서트'와 24일 '2023 예술의전당 마음을 담은 클래식' 공연을 50% 할인해 준다.

이달 마지막 주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진행하는 '청춘마이크' 공연에선 청년예술가들이 응원 프로젝트를 펼친다. 수험생들은 28일 대구 동성로 28아트스퀘어, 29일 부산 수영구 밀락더마켓, 12월 3일 서울 종로구 안녕 인사동, 12월 3일 경기 부천시 스페이스 작에서 열리는 '청춘마이크'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이 밖에 대학로예술극장은 수험생에게 이달 17일부터 12월 24일까지 열리는 낭독공연 '봄 작가, 겨울 무대' 공연 입장료의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오는 29일 경기 광주시 남한산성아트홀에서 열리는 '모던풍류-두번째달x오단해' 합동공연, 12월 1~2일 경기 연천군 수레울아트홀에서 열리는 '남경주x송은혜 뮤지컬넘버 콘서트'와 '남상일x리사' 합동공연은 수험생 대상 전석 1만 원을 할인해준다. 또 12월 13일까지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리는 '서울융합예술페스티벌 언폴드엑스'(Unfold X) 전시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전국 영화관·프로스포츠 경기에도 혜택

전국의 영화관도 ‘문화가 있는 날’과 협력해 수험생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메가박스는 청소년과 수험생이 영화를 7000원으로 관람할 수 있는 ‘수능 끝! 소원성취 이벤트’(~12.10.)를, CGV는 수험생과 청소년에게 7000원 예매 혜택(~11.26.)과 함께 수능일로부터 4일간(11.16.~19.) 올해 응시한 모든 시험의 수험표를 제시하는 관객에게 8000원 예매 혜택 행사를, 롯데시네마는 11월 한 달간 청소년을 대상으로 7000원 예매 혜택과 함께 ‘콤보(팝콘과 음료)’ 3천원 구매권을 제공한다.

프로스포츠 경기도 수험생에게 무료입장 또는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다음 달까지 수험생 본인과 동반 1인은 프로축구, 농구, 배구 경기 관람 시 현장 판매와 온라인 예매를 통해 무료입장 또는 최대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종목, 구단별 할인 방식과 내용이 달라 자세한 내용은 각 구단 누리집에서 확인하면 된다.

문체부는 수험생들이 즐길 다양한 문화생활 정보를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을 통해 안내하고, 문화포털(https://www.culture.go.kr)에 게재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