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명수 자진 사퇴하라"…합참의장 청문회 野 퇴장으로 파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명수 합동참모본부의장 후보자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뉴스1

김명수 합동참모본부의장 후보자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뉴스1

김명수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야당 의원들의 퇴장으로 파행됐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방위원인 김병주 의원은 15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문회를 더이상 이어갈 가치가 없다고 느꼈기 때문에 멈춘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최근 3년간 근무 중 수십 차례에 걸쳐 주식과 상장지수펀드(ETF)를 거래했고,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난해 1월 5일과 17일에도 거래한 정황이 밝혀져 논란이 됐다.

또 지난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잠수함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했을 때도 군 골프장을 이용해 공직자로서 자질 논란이 일었다.

이 밖에도 김 후보자가 부산에 있는 해양작전사령부에 근무했을 당시 국민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것과 딸의 학교폭력 의혹도 논란이 됐다.

이에 김 의원은 "김 후보자가 자진사퇴해야 한다"며 "자진사퇴하지 않는다면 윤석열 대통령이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규백 의원은 "합참의장은 전략적 판단과 전술적 판단을 동시에 해야 하는 데 여러 가지 앞뒤 논리가 맞지 않는 후보자에게 군 지휘권을 맡길 수 없다"며 "군을 통솔할 여러 자질이 미비하다고 판단해 민주당 의원 전체가 퇴장했다"고 밝혔다.

기동민 의원은 "인사검증시스템이 완벽히 무력화된 징표를 이번 의장 청문회에서 보고 있다"며 "모든 책임은 정부의 인사검증시스템에 있다. 대통령도, 법무부도, 본인도 그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여부에 대해 "어려울 것"이라며 "후보자의 자진 사퇴, 대통령의 지명 철회가 없다면 거대한 국민적 심판을 받을 것이다. 이는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이자 국회 무시하는 처사"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