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이화영 재판 공전 속…'대북송금 의혹' 안부수 풀려났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아태평화교류협회 안부수 회장. 연합뉴스

아태평화교류협회 안부수 회장. 연합뉴스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사건에 관여하고 경기도 보조금 등을 빼돌려 사적으로 사용한 혐의로 구속 기소된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 회장의 보석이 허가됐다. 지난해 11월 구속된 지 1년 만이다.

수원고등법원 제1형사부(박선준·정현식·강영재)는 15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안 회장에 대한 보석을 허가했다. 지난해 11월 구속된 안 회장은 이달 28일 구속기한 만료를 앞두고 있었다.

재판부는 보석 조건으로 보증금 5000만원을 납부하되 보증서로 대신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주거지에만 머물러야 하며 사건 관계자들과 접촉하는 일체의 행위도 금지된다. 안 회장 석방은 피고인의 신청 없이도 재판부 권한으로 보석을 허가하는, ‘직권 보석’을 통해 이뤄졌다. 법원은 안 회장의 구속 기한 만료 시기가 다가오고 있지만, 공범인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재판이 기피신청으로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만큼 직권으로 안 회장의 석방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회장은 이 전 부지사 등이 연루된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사건에 관여한 주요 인물 중 한 명이다. 2018년 12월과 2019년 1월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 등과 공모해 중국과 북한에서 김영철 북한 조선아태평화위 위원장, 송명철 부실장 등을 만나 총 21만여 달러(약 2억원)와 180만 위안(약 3억원)을 건넨 혐의로 지난해 11월 기소됐다. 검찰은 지난달 26일 열린 재판에서 이 전 부지사를 안 회장의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 공범으로 지목하고, 공소장을 변경했다. 안회장은 또 지난 2018∼2019년 경기도 보조금과 쌍방울그룹 기부금으로 받은 돈 12억여원을 빼돌려 개인 생활비와 유흥비 등으로 사용한 혐의도 받고 있다. 1심 재판부는 지난 5월 안 회장에게 징역 3년 6월의 실형을 선고했다.

안 회장은 지난해 1월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였던 이재명 대표를 당선시킬 목적으로 아태협 충청포럼이라는 사조직을 결성, 대전·충청 지역 선거 운동을 담당하기로 모의하고 같은 달 26일 대전 유성구에서 발대식을 열어 참석자들에게 이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는 등 불법 선거운동을 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도 기소됐다. 해당 사건 재판은 대전지방법원에서 진행 중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