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올해 수능 포기 고3 늘어날 듯…“등급 산출에 영향 줄수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오는 16일 치러지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 시험에 응시하지 않는 학생 비율(결시율)이 높아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재수생 등 ‘N수생’보다 고3 재학생의 결시율이 높아지면서 전체 성적 산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12일 종로학원은 2024학년도 수능에서 고3 재학생의 수능 결시율이 지난해(12%)보다 높을 것이라는 예측을 내놨다. 이런 예상이 나온 이유는 올해 고3의 모의평가 결시율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따르면 올해 9월 모의평가의 재학생 결시율은 23.4%로 지난해 22.2%보다 높았다. 최근 5년간 가장 높은 결시율이었다.

수능 결시율은 실제 수능에 주력하는 학생들이 얼마나 많은지 보여준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9월 모의평가는 킬러문항 배제 방침이 처음 적용된 중요한 시험이었음에도 재학생 결시율이 증가했다”며 “재학생 중 정시보다 수시에 주력하는 학생이 늘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반면 N수생의 결시율은 지난해 수능(11.7%)보다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9월 모의평가에서 졸업생 결시율은 13.4%로 지난해 9월 모의평가(14.9%)보다 낮았기 때문이다. 올해 수능에서 N수생이 크게 증가한 가운데 결시율이 낮다는 의미는 이른바 ‘허수 응시’가 적다고 해석할 수 있다.

수능 결시율은 성적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임성호 대표는 “주로 수능 성적이 낮은 학생들이 시험을 보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결시율이 높아질 경우 평소 2~3등급을 받던 학생들이 3~4등급으로 떨어지는 등 성적 변화 폭이 클 수 있다”고 말했다. 임 대표는 “이번 수능에서 재수생과 반수생이 증가하고 킬러문항이 배제된 데다가 결시율 변수까지 작동돼 점수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어려운 문제가 나오더라도 불안해하지 말고 마지막 시간까지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