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與, 쇄신 아닌 세신 중…신당으로 대구 뚫기도 각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신당 창당 의지를 드러내고 있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대구를 찾아 “어렵다는 이유로 회피하지 않겠다”며 대구 출마를 시사했다.

“정치 개혁 위해선 ‘신당으로 대구 뚫기’도 각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전날(9일) 동대구역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전날(9일) 동대구역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전 대표는 전날(9일) TBC뉴스에 출연해 대구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만약 신당을 한다면 중심 인물이 되는 사람들은 굉장히 어려운 도전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대구 출마를 긍정했다.

앞서 이 전 대표는 같은 날 동대구역에서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에게는 가장 쉬운 도전일 수 있지만 뭔가 새로 시도하는 사람에게는 가장 어려운 도전이 그 아성(대구·경북)을 깨는 일”이라며 대구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TBC 뉴스에서 “양당이 대한민국의 문제가 뭔지를 직시하지 못하고, 해결하는 과정에도 나서지 않고 있다”며 “AI 활성화에 따른 직업의 변화, 저출산 문제, 축소사회 진행 등에 대해 젊은 세대는 불안감이 많다. 그런데 매번 정치권에서는 상대가 더 나쁜 사람임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비판했다.

신당 창당 시 보수·진보를 가리지 않고 뜻을 같이할 수 있냐는 질문에는 “보수가 보수 이념을 강하게 내세워서 지난 1년 반 동안 무슨 국민의 삶의 문제를 접근했나”라고 되물으며 “국민들에게 기억나는 건 홍범도 장군 흉상을 어떻게 옮기느냐를 두고 시간 낭비하고, 선거 때 다급하게 메가서울이니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토론을 해야 합리적인 답이 나온다. 지금 정치권에서는 조금만 주류와 다른 이야기를 하면 ‘당 나가서 이야기해라’ 한다”면서 “논쟁할 수 있는 사람과 함께하고 싶다”고 진보로의 확장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 대표는 10일 제3당 창당 작업 중인 금태섭 의원과 만나는 한편 이달 중순엔 전남 순천과 광주를 방문할 계획이다.

“국힘 혁신, 혁신도 쇄신도 아닌 ‘세신(洗身)’”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9일 오전 대구를 찾아 동대구역 2맞이방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9일 오전 대구를 찾아 동대구역 2맞이방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그는 국민의힘 혁신위를 두고 “혁신은 가죽 벗긴다는 이야기고, 쇄신은 뼈를 깎을 정도의 각오가 있어야 하는 것”이라며 “지금 하는 건 혁신도 아니요 쇄신도 아니고 세신(洗身)”이라고 비판했다.

인요한 혁신위원장과 유승민 의원의 만남을 예로 든 이 대표는 “(유 의원이) 2시간 동안 조목조목 이걸 바꿔야 한다, 저걸 바꿔야 한다 했을 것”이라며 “그걸 듣고 와서 한다는 말이 ‘코리안 젠틀맨’이다. 그 자리가 사람 평가하고 다니는 자리인가”라고 지적했다.

앞서 홍준표 대구시장이 인 위원장과 만난 자리에서 “(이 대표가) 노원 가면 100% 떨어진다”고 말한 데 대해서는 “적합한 평가”라며 “그것보다 더 어려운 도전인 신당으로 대구 뚫기, 이것도 할 의지가 있다. 그 정도로 정치 개혁에 대한 의지는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지난 8일 오전 대구 북구 대구시청 산격청사를 찾아 홍준표 대구시장과 면담하고 있다. 뉴스1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지난 8일 오전 대구 북구 대구시청 산격청사를 찾아 홍준표 대구시장과 면담하고 있다. 뉴스1

이 대표는 대구·경북 시민들을 향해 “1996년도 15대 총선에서 대구·경북 시민들은 한번 다른 선택을 한 경험이 있다”며 “자녀와 손자들을 위해서라도 무엇이 옳은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시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그가 언급한 ‘다른 선택’이란 제15대 총선 당시 김영삼 대통령과 김종필 총재가 갈라선 뒤 김 대통령이 총재로 있던 신한국당이 대구 전체 13개 의석 중 2석을 확보하는데 그친 반면 자민련이 8석을 석권한 것을 말한다.

이 대표가 나날이 신당 창당을 공식화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에서는 견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기현 대표는 9일 전국위원회에서 “외가 쪽, 친가 쪽 구분짓기보다 모두가 가족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당을 위한 진지한 고민, 나라를 위한 진정성 있는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