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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맥 한잔에 2625원…“술값=안주값, 주문하기 겁나”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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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6면

9일 점심시간 때 찾은 서울 강남구 코엑스 뒷골목에 있는 한 닭볶음탕 전문점. 올해로 8년째 음식점을 운영하는 박일연(52)씨는 요즘 고민이 깊다. 하루에 400~500명이 한 끼 식사를 해결하기 위해 몰리는 곳인데 소주값을 수년째 병당 5000원으로 지키고 있기 때문이다. 인근에 있는 다른 음식점은 지난해부터 5500~6000원을 받고 있다. 조만간 가격을 더 올릴 것이란 소문도 돈다. 박씨는 “그렇다고 값을 올리자니 단골을 잃을까 봐 걱정된다”고 말했다.

김경진 기자

김경진 기자

이날부터 참이슬·테라 등 하이트진로의 일부 제품 가격이 인상되면서 식당 주인과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졌다. 서울 강남의 일부 식당은 소주와 맥주를  한 병당 7000원에 판매 중이다. 직장인들이 주로 즐기는 ‘소맥’(소주 한 병+맥주 두 병) 가격이 2만원이 넘는다는 얘기다.

소주 업계 1위 하이트진로가 이날 가격을 올리면서 참이슬 360㎖ 기준으로 병당 가격은 1166.6원에서 1247.7원으로 81.1원 올랐다. 주류 업계에 따르면 좌석을 50개 안팎으로 운영하는 식당은 보통 매일 두 박스(60병)를 준비한다. 이번 가격 인상에 따라 하루에 4866원을 추가로 부담하는 셈이다.

차준홍 기자

차준홍 기자

다만 이날 찾은 종로·강남·마포 등 서울 시내 음식점 20곳 중에선 이달에 소주 가격을 올린 곳은 한 곳도 없었다. 최근 1년 새 가격을 인상했다고 한 곳은 3곳이었다. 이들의 소주 평균 가격은 5250원이었다. 하지만 박씨처럼 가격 인상을 고민 중인 곳은 10곳이 넘었다. 서민과 직장인들이 고물가·고금리로 어려움을 겪는 만큼 당장은 가격을 올리기가 부담스러운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한국종합주류도매업중앙회는 소주 도매가를 당분간 올리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물가안정 정책에 동참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주류도매업중앙회에는 전국 도매사업자 1100여 곳이 가입해 있다. 하지만 이는 고육지책이다. 중앙회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직장인들이 회식을 크게 줄인 데다 인건비, 식재료 가격까지 올랐다”며 “이대로 가면 폐업하는 식당이 급증하고, 도매사업자도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전했다.

하지만 소비자들 사이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커졌다. 경기도 안양에 사는 직장인 김모(40)씨는 “식당에서 두세 명이 술을 마시면 음식값에 맞먹는 술값이 나와 (술을) 주문하기 겁난다”며 “이럴 바에 보드카 같은 독주를 선택하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직장인 박모(51)씨는 “얼마 전 한 음식점에 갔더니 메뉴판에 소주가 병당 7000원이라고 적혀 있어서 슬그머니 (가게를) 나온 적이 있다. 이런 고물가엔 친구들끼리 오붓한 송년회도 부담스러울 것 같다”며 아쉬워했다. 음식점 업계도 시름이 깊다.

이날 정부는 고공상승하는 장바구니 물가를 잡기 위한 ‘특별물가안정체계’를 본격 가동하기 시작했다. 이른바 ‘빵 서기관’ ‘우유·아이스크림 사무관’ ‘커피 사무관’ 등을 지정해 각 담당자가 물가를 전담 책임지는 방식이다. 이른바 ‘MB(이명박 전 대통령)식 물가관리’가 10년 만에 부활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차관 직속으로 ‘농식품 수급상황실’을 설치해 28개 주요 농식품 물가를 엄중하게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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