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가자 재점령' 여전히 부정적인 美…"이스라엘 위해 좋지 않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이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재점령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 연합뉴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 연합뉴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7일(현지시간) CNN과의 인터뷰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점령은 이스라엘을 위해 좋지 않다고 여전히 믿는다"고 말했다.

커비 조정관 발언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전날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를 상대로 한 전쟁이 끝난 뒤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무기한 전반적 안보를 책임질 것"이라고 말한 데 대한 미국 측의 첫 반응이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CBS방송 인터뷰에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재점령은 '큰 실수'가 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미국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협상을 통해 서로 주권을 인정하고 분쟁 없이 공존하는 '두 국가 해법'을 지지하고 있다. 하마스 축출에 전쟁의 목표를 집약시키고, 그 후에 다른 팔레스타인 정당 등에 가자지구의 통치를 맡기라는 취지로 해석됐다.

커비 조정관은 이날 백악관 브리핑에서도 이스라엘과 전쟁 후 가자지구 통치 방식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면서 "하마스는 그 방정식의 일부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베단트 파텔 국무부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네타냐후 총리의 발언에 대해 "이런 결정은 팔레스타인인이 주도해야 하며 가자는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팔레스타인 땅으로 남을 것이라는 게 우리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서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우리는 가자의 재점령을 지지하지 않으며 그건 이스라엘도 마찬가지"라고 덧붙이며 양국간에 이견이 없음을 역설했다.

'가자지구의 전반적 안보를 무기한 책임진다'는 네타냐후 총리 발언은 하마스를 대체할 팔레스타인의 가자지구 통치 체제가 갖춰지기 전까지 과도적으로 가자지구 치안을 관리하며 하마스의 재발호를 막겠다는 취지일 수 있다.

그러나 그 기간이 길어지면 사실상 미국이 경계한 '가자지구 재점령'과 다름없게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미국과 이스라엘 간에 견해차를 드러낸 것이라고 일각에선 해석했다.

커비 조정관은 가자 재점령과 인도적 교전 중단 등을 두고 이견이 있는 것 같다는 지적에 "우방이라고 모든 단어의 모든 뉘앙스에 동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정치적 성향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네타냐후 총리는 항상 모든 현안에서 같은 위치에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둘은 이스라엘이 국가로서 존재할 권리가 있고, 자국과 자국민을 10월 7일과 같은 위협에서 보호할 권리와 책임이 있다는 데 동의한다"며 미국은 중동에서 가장 가까운 동맹인 이스라엘을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부 장관은 7일 "이스라엘군은 지금 가자시티의 심장부에 있다. 가자시티는 역대 최대 규모의 테러 기지"고 성명을 발표했다. 그는 "나에게 있어 최우선은 짐승들에게 잡혀 있는 인질들이다. 인질 석방 없이 인도적 정전은 없다"면서도 하마스 소탕을 위한 전쟁이 끝난 뒤에 이스라엘이 가자지구를 통치하지는 않을 것이며, 하마스 역시 이 지역의 통치자로 남아 있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