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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금원, 농식품 기업에 판로 지원 나서

중앙일보

입력

농업정책보험금융원(농금원)이 11월 농식품모태펀드 피투자기업 및 농식품크라우드펀딩 성공기업의 판로 확대 기회를 제공하는 ‘팝업스토어’와 ‘구매상담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금원은 창업 초기 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농식품 기업을 위해 지난 2016년부터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을 운영해왔다. 현장 코칭, 컨설팅 비용 및 수수료 지원 등 농식품 초기 창업 기업이 펀딩에 필요한 각종 제반 비용을 지원한다. 그 외에도 후속 투자 유치를 위한 ‘데모데이’와 ‘맞춤형IR컨설팅’을 비롯해 판로 확대를 위한 팝업스토어와 구매상담회를 여는 등 농식품 기업의 실질적인 성장을 돕고 농식품 투자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여의도 IFC몰 CGV 앞에서 개최된다. 팝업스토어에 참가하는 크라우드펀딩 기업은 ▲토민 ▲서스테이블 ▲람이와실이 ▲베노프하우스 ▲대디민 등 총 5개사다. 이번에 개최되는 팝업스토어는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펀딩을 통해 자금조달에 성공한 기업들에게 판로 개척 지원을 위해 마련했다.

해당 기업들은 팝업스토어에서 각각 청귤에이드, 식물성 아이스크림, 단백질 스낵바, 밀크티, 샐러드 소스 등 다양한 제품군을 시음‧시식할 수 있는 체험 행사와 더불어 이벤트 등을 준비해 소비자와 교감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 농식품크라우드펀딩 성공 기업 외에 농식품모태펀드 피투자기업인 ▲HN노바텍 ▲푸디웜 ▲워커스하이 ▲진원온원 ▲케일 ▲메디프레소 ▲미스터밀크 ▲스윗밸런스 ▲팜스킨 ▲더브레드블루 등 10개사도 함께 참가하여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더할 예정이다.

팝업스토어 이후 판로 확대를 위한 후속 지원 프로그램으로 30일 여의도 CCMM빌딩에서 구매상담회가 이어진다.

구매상담회는 우수 농식품 기업과 국내 바이어 간 만남의 장을 마련해 유통 전략을 수립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개최된다. 참여 농식품 기업들은 사전 매칭을 통한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으로 신규 판로 개척의 기회를 얻는다.

또한 농금원은 기업의 사업 역량 제고를 위한 유통 및 마케팅 교육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네이버 검색 광고’, ‘스마트스토어 활용방법’ 등 플랫폼을 활용한 실무 교육부터 국내외 온라인 판매 및 마케팅 관련 교육을 진행해 농식품 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함께 지원한다.

백종철 농금원 투자운용본부장은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등 3중고로 어려운 국내외 경제상황 속에서 자금조달에 난항을 겪고 있는 스타트업계를 위한 판로 지원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며 “유망 농식품 기업의 위기를 돕고 안정적인 판로 확보 및 확대를 위한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농금원은 농식품 투자정보플랫폼 어시스트와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투자전용관을 통해 다양한 지원 사업 정보를 전달하고 우수 기업 사례 콘텐츠를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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