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여당, “지도부·친윤부터 희생” 혁신위 제안 경청 필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30면

김기현 대표, 윤핵관 등 선언해야 국민 변화 느껴

대통령 국정운영 방식엔 입 닫는 혁신위라면 한계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당 지도부와 중진, 대통령과 가까운 의원들에게 내년 총선 불출마나 수도권 험지 출마를 요구하며 그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 인요한 혁신위원장의 “위기를 바로잡기 위해선 희생의 틀 안에서 결단이 요구된다”는 발언에 대해 혁신위 측은 “국민이 바라는 당 변화의 중심은 인적 쇄신”이라고 그 취지를 설명했다. 그러나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주요 고위 당직자, 영남 3선 이상 의원, 윤핵관 의원 등이 범주에 들자 당내 일각에선 당장 “무슨 자격으로 이래라저래라 하느냐”는 반발이 나왔다.

당의 중심적 역할을 해 온 의원들이 포함된 데다 영남 다선 의원의 수도권 출마가 선거 전략 차원에서 유리하다는 보장이 없는 만큼 인 위원장의 구상이 얼마나 실현될지는 미지수다. 김 대표도 “혁신위 제안이 오면 검토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하지만 여야를 막론하고 영호남 등 특정 정당의 당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의 다선 의원 중에는 의정활동보다 지역구 관리에 치중하며 타성에 젖어 온 이가 적지 않다. 이런 기득권 때문에 각 당의 텃밭일수록 참신한 인재의 진입이 쉽지 않았다.

윤석열 대통령의 측근으로 꼽혀 온 의원들의 행태도 문제였다. 국정 운영에 대한 여론을 제대로 용산에 전달하기는커녕 호가호위해 왔다는 지적이 나온 지 오래다. 지난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의 참패에는 민심과 거리 있는 국정운영 방향에 대해 제대로 직언하기보다 용산의 지시만 따르거나 비위를 맞춰 온 인사들의 책임도 크다. 그런 만큼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웠던 인사들부터 기득권을 내려놓는 모습을 보여야 마땅하다. 당 지도부가 혁신위 권고를 전폭 수용하면서 가시적인 선언 등이 나와야 달라졌다는 인상을 줄 수 있을 것이다.

1호 혁신안으로 대사면을 내세웠던 인 위원장은 그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를 만나러 부산을 찾았었다. 하지만 이 전 대표가 영어를 쓰며 “진짜 환자는 서울에 있다”는 등의 발언을 이어간 탓에 만남이 무산됐다. 한국에서 태어난 인 위원장의 미국 이름을 부른 이 전 대표의 태도는 부적절했다. 하지만 과연 혁신위가 민심 이반의 핵심을 제대로 짚고 있느냐는 지적은 새겨들을 필요가 있다. 혁신위는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 스타일과 인사 등에 대해선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있다. ‘찐윤’으로 불리는 이철규 의원이 선거 패배 후 당직에서 물러났다가 곧바로 인재영입위원장을 맡는 이해하지 못할 인사에 대해 그는 “만세를 불렀다”며 환영하기까지 했다. 당내 일각에서는 영남 다선 의원들이 빠진 자리를 다른 대통령 측근 인사들이 채울 것이라는 추측마저 나온다. 이런 예상이 현실화한다면 혁신안의 명분 자체가 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여당과 혁신위는 유념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