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길수, 숟가락 삼킨 뒤 탈주…양주서 친동생 만난뒤 서울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수배 중인 특수강도 피의자 김길수(36)의 사진. 왼쪽은 지난 2일 서울구치소 입소 당시 모습. 오른쪽은 4일 오후 4시 44분쯤 포착된 모습. 연합뉴스

수배 중인 특수강도 피의자 김길수(36)의 사진. 왼쪽은 지난 2일 서울구치소 입소 당시 모습. 오른쪽은 4일 오후 4시 44분쯤 포착된 모습. 연합뉴스

특수강도 혐의로 구속된 김길수(36)가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중 탈주해 경찰이 추적 중이다. 김길수는 지난 4일 오전 6시 20분쯤 안양평촌한림대병원에서 탈주했지만, 경찰은 이틀째 추적에 애를 먹고 있다.

김길수는 앞서 지난달 30일 서울 서초경찰서에 체포됐다. 9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은행보다 싸게 환전해주겠다”는 광고를 한 뒤, 피해자를 만나자 호신용 스프레이를 뿌리고 현금 7억 4000만원이 든 가방을 빼앗아 달아난 혐의(특수강도)를 받는다. 체포된 뒤 서초경찰서에 머물던 김길수는 지난 2일 경찰서 유치장에서 플라스틱 숟가락을 세 등분해 일부를 삼켰다. 법원은 같은날 김길수에게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구속된 김길수는 2일 오후 서울구치소로 이동했다. 하지만 김길수가 서울구치소 수감 직후부터 복통을 호소함에 따라 교정당국은 오후 8시 30분쯤 그를 안양평촌한림대병원으로 옮겨 치료를 받게 했다.

병원에 머무르던 김길수가 탈주한 건 지난 4일 오전 6시 20분쯤이다. 도주 직전 교도관에게 “세수를 하러 화장실에 가겠다”며 수갑을 풀게 했고, 화장실에 갔다가 달아났다는 게 현장 교도관 2명의 진술이다. 교도관들은 “김길수를 쫓아 7층에서 지하 2층까지 따라갔지만 끝내 놓쳤다”고 주장했다. 김길수는 병원 직원들이 입는 근무복으로 갈아 입은 뒤 병원을 빠져나간 것으로 조사됐다.

교정당국은 1시간 뒤인 4일 오전 7시 20분 경찰에 김길수의 도주 사실을 신고했다. 곧바로 추적에 나선 경찰은 김길수가 병원을 빠져나간 직후 1㎞ 정도 떨어진 안양 범계역 인근에서 택시를 탄 뒤, 4일 오전 7시 47분 의정부역 인근에서 하차한 사실을 확인했다. 김길수는 이 과정에서 택시기사의 휴대전화를 이용해 이성 친구 A씨에게 마중나오도록 했다. 현장에 나타난 A씨는 택시비를 대신 결제하고 현금 10만원을 김길수에게 건넸다. 경찰 관계자는 “A씨는 범인도피 혐의를 적용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김길수는 다시 택시를 타고 경기도 양주역 인근으로 이동한 뒤 친동생 B씨를 만났다. B씨는 현금과 갈아입을 옷을 김길수에게 건넸다. 이후엔 김길수가 버스를 이용해 양주 덕정역 인근으로 이동했다. 경찰은 김길수가 양주 일대를 도는 과정에서 B씨에게서 받은 옷(베이지색)으로 갈아입고 이발을 한 것으로 파악 중이다.

김길수는 이후 지난 4일 늦은 오후 서울로 진입했다. 지난 4일 오후 4시 44분쯤 김길수가 B씨가 건넨 베이지색 옷을 입고 노원역 인근을 돌아다니는 모습이 거리 폐쇄회로(CC)TV에도 찍혔다. 경찰은 김길수가 5일까지 서울 상계동 당고개역·노원역, 창동 창동역, 자양동 뚝섬유원지역 등을 오간 것으로 보고 추적 중이다. 교정당국은 김길수에게 현상금 500만원을 걸었다. 김길수는 키 175㎝, 몸무게 83㎏의 건장한 체격이다.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는 “김길수가 도주에 앞서 숟가락을 삼켰다는 점을 보면 외래진료를 통해 도주를 하겠다는 계획을 공고히 갖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과거 손톱깎이·칫솔·목걸이 등을 삼키고 도주한 유사 사례가 많다”고 말했다. 법무부 교정당국 관계자는 “김길수 도주를 막지 못 한 교도관 2명에 대해 조사 완료 후 잘못이 있다면 엄중히 문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