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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변 맥주' 위기 처한 칭다오…홈술 인기 1위 '카스'가 차지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올해 3분기 국내 가정용 맥주 시장에서 선두를 차지한 건 오비맥주의 ‘카스’였다. 6위에 올랐던 ‘칭다오’는 중국 공장에서의 ‘소변 맥주’ 영상이 유출되면서 위기에 처했다.

서울 한 대형마트에 진열된 하이트진로의 맥주 제품들. 연합뉴스

서울 한 대형마트에 진열된 하이트진로의 맥주 제품들. 연합뉴스

5일 한국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지난 7~9월 카스의 소매점 매출은 4281억2400만원으로 맥주 브랜드 중 가장 많았다. 소매점 점유율은 지난 9월 말 기준  37.89%로 지난해 동기(38.89%)와 같은 수준이었다.

2위는 하이트진로의 테라, 3위는 롯데아사히주류의 아사히가 각각 차지했다. 테라의 소매점 매출은 1205억6500만원으로 지난해 동기와 비슷한 수준의 2위를 유지했으나 점유율은 10.67%로 3.86%포인트 낮아졌다. 아사히는 3분기에 841억1800만원(점유율 7.44%)의 매출을 거뒀다.

하이트진로가 지난 4월 출시한 켈리 매출이 752억700만원(점유율 6.66%)으로 4위에 올랐고, 같은 회사의 필라이트가 매출 633억8500만원과 점유율 5.61%로 5위를 차지했다.

지난달 23일 서울 시내 한 마트에 칭다오 맥주가 진열돼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3일 서울 시내 한 마트에 칭다오 맥주가 진열돼 있다. 연합뉴스

올해 3분기 매출 416억6100만원으로 6위에 오른 칭다오 맥주는 지난달 중국 맥주 현지 생산공장에서 찍힌 ‘소변 맥주 영상’이 유출되면서 4분기 순위가 떨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칭다오 맥주 본사 측에 따르면 중국 산둥성 핑두시 칭다오 맥주 3공장에선 지난달 19일 인부 A씨가 트럭에 올라가 고의로 소변을 봐 원료를 오염시켰다. 작업자들 간 갈등을 빚다가 홧김에 벌인 일이었다.

칭다오 맥주 수입사인 비어케이는 국내용은 해당 공장과 무관하다고 해명하고 정밀 검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으나, 소비자들의 마음을 돌리기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한편 주류업계는 오는 21일 롯데칠성음료가 클라우드 라거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인 만큼 맥주 브랜드 간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클라우드 라거 신제품은 알코올 도수 4.5도로 Z세대를 겨냥해 기획됐다”고 말했다.

가격 인상도 4분기 소비자 선택에 있어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오비맥주는 지난달 11일 카스, 한맥 등 주요 맥주 제품의 공장 출고가를 평균 6.9% 올렸고, 하이트진로는 오는 9일 테라, 켈리 등의 출고가를 평균 6.8% 인상한다. 켈리의 가격 인상은 지난 4월 출시 이후 6개월 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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