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사편찬위원회, 중산 안동준 학술회의 개최

중앙일보

입력

국사편찬위원회는 지난 27일 ‘중산 안동준 자료와 한국현대사상의 변화’를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학술회의에서는 충북 괴산 출신의 중산 안동준 선생이 평생 수집하고 정리한 10만여 건의 자료를 분석하고 연구한 학자들이 다양한 주제로 발표, 토론하며 안동준 선생이 남긴 자료의 가치와 선생의 삶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학술회의에 앞서 국사편찬위원회에서는 중산 안동준 선생의 자료를 소장하고 수집하고 관리해 온 충주미덕학원 안건일 이사장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국사편찬위원회에서는 충주미덕학원이 소장하고 있는 중산 안동준 선생 관련 자료들을 2018년부터 6년 동안 수집하고 3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여 자료의 목록을 정리하고 디지털베이스화를 완료하였다.

중산 안동준 선생이 생산, 수집, 보관한 자료는 4선 국회의원 및 국제관광공사 총재 등 공직생활과 관련된 각종 문서와 선거활동 자료, 의정활동 자료는 물론, 본인이 관여했던 단체의 문서, 충주미덕학원 문서, 사진, 엽서, 지도, 개인 서한, 메모, 자필 원고, 일지, 영수증, 서예작품, 군복, 통신장비 의류 및 각종 생활용품 등이 총망라되어 있다. 지난 2022년 중앙대학교 이혜영 박사가 국사편찬위원회 사료조사위원 전국회의에서 10만 여건의 자료 발굴과정 등 활동과 성과를 주제로 발표한 바 있다.

학술회의에 참가한 학자들은 ‘안동준 자료를 통해 본 7대 국회의 예산 심의활동과 정부 재정’, ‘안동준 재임기의 국제관광공사‘, ’1950년대∼70년대 괴산 지역의 선거와 정치‘, ’안동준의 농공협업이상촌 건설구상과 증평협업 농장’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했다. 학자들은 군인, 정치인, 교육자로서 왕성한 활동을 통해 남긴 선생의 업적은 물론, 평생 수집한 자료를 빠짐없이 보관한 열정과 노력을 높이 평가하며, 선생이 남긴 자료는 한국 현대사의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는데 사료적 가치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중산 아카데미 김근수 이사장은 ‘중산 안동준 자료의 사료적 가치와 활용방안’에 대해 발표하며 ‘안동준 자료가 잘 보존 관리되고 활용되기 위해서는 안동준 기념관이 조속히 건립되어, 민족의 정통성 복원과 계승을 위한 홍익인간 이화세계 이념이 앞당겨 실현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