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예배 간 尹 "살면서 가장 큰 슬픈 날"…이태원 참사 추도식 참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태원 참사 1주기를 맞은 29일 윤석열 대통령은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소중한 가족을 잃은 유가족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반드시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그분들의 희생을 헛되게 만들지 않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성북구 영암교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도 예배에서 추도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성북구 영암교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도 예배에서 추도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성북구 영암교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도 예배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오늘은 제가 살면서 가장 큰 슬픔을 가진 날"이라며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저와 같은 마음일 것"이라며 사건을 언급했다. 이어 "우리는 비통함을 안고 이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며 "불의의 사고로 떠나신 분들을 이분들이 사랑했던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우리에게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야 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분들이 사랑했던 대한민국에서 국민들이 안전한 일상을 믿고 누릴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바로 그 책임"이라며 거듭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한 해 정부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면서 "안전한 대한민국이란 목표를 위해 앞으로도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대통령이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 영암교회에 다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태원 사고 현장이든, 서울광장이든, 성북동 교회든 이태원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고 애도하는 마음은 다를 것이 없다"며 윤 대통령의 추도 예배 참석 배경을 설명했다. 윤 대통령이 유가족을 만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엔 "잘 살펴보겠다"고 이 관계자는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