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당무 복귀 이재명 "체포동의안 더 왈가왈부하지 않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당무에 복귀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정부 여당의 무능함과 무책임함으로 국민의 삶과 이 나라의 경제와 안보가 위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의 국정 쇄신 등을 요구하며 국회에서 단식 농성을 하다 지난달 18일 병원에 실려 간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 복귀해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했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계속 말씀드렸던 것처럼 윤석열 대통령은 국정 기조를 전면 쇄신해야 한다"며 "무능, 폭력적 행태의 표상이 되어버린 내각을 총사퇴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을 향해서는 "민주당의 제1과제는 민생을 지키고, 평화를 회복하고 민주주의를 진척시키는 것"이라며 "단결하고 단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이 대표는 "단결과 단합 이외에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충분한 혁신을 통해서 국민의 기대에 맞춰나가야 한다"며 "체포동의안 처리 과정의 일로 더는 왈가왈부하지 않길 바란다"고 했다.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추진에 대해선 "칭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번에야말로 지금까지 했던 것처럼 던졌다가 안 될 것 같으면 철회하고 '내가 그때 한 말이 그런 뜻이 아니라고 할 것'이 아니라 반드시 실천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필수의료 확충, 공공의료 확충은 중요한 과제인 만큼 대통령이 직접 나서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하니 저희도 협력하고 함께 노력해서 반드시 이 중차대한 문제 해결해나가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