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통스럽지만 물가 잡으려면 ‘금리 인상해야’ 목소리 커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22일 고위당정협의회를 하고 “서민 장바구니 물가 안정,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 부담 완화 등을 통해 민생 부담 완화에 총력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물가상승률이 3.7%로 치솟으며 5개월 만에 최대치를 기록하고, 최근엔 국제유가까지 급등세를 보이면서다.

이날 정부는 대통령실에서도 참석한 당·정·대 고위협의회에서 김장철을 앞두고 배추 수급 불안정 우려를 해결하고자 가용 물량 2900t을 방출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또 수입 과일 등에 대한 긴급할당관세 도입을 11월 추진하고, 가격이 크게 오른 사과에 대해서는 계약재배 물량 1만5000t을 조기 출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관련기사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한 정부의 시장 개입도 거세지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0일 국내 대표 식품회사 16곳 대표와 주요 임원을 불러 물가 안정 협조를 당부했다. 산업통상자원부도 같은 날 ‘공산품 가격 점검 회의’를 열고, 제조업계뿐 아니라 유통업체까지 불러 물가 안정 협조를 당부했다. 회의에 참석한 한 업체 임원은 “최근 들어 ‘가격 인상을 자제하라’는 정부 압박이 거세졌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고통스럽지만 물가를 잡으려면 금리 인상이란 ‘정공법’으로 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준경 한양대 경제학과 교수는 “장기간 금리 동결에 따른 부작용이 커졌다”며 “결정을 미룰수록 부담이 커지는 만큼 물가 안정뿐 아니라 가계부채 등 경제 건전성을 관리하는 측면에서도 금리 인상을 검토할 시기가 왔다”고 말했다. 하지만 조영무 LG경영연구원 연구위원은 “한국은행이 금리를 올려 경기를 더 얼어붙게 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