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오늘 대장동 재판, 23일 최고위 주재로 당무복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단식 후유증으로 회복 치료 중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23일 국회에 복귀한다. 권혁기 당대표실 정무기획실장은 19일 이렇게 밝히며 “이 대표의 첫 행보는 최고위원회의 주재”라며 “최고위 모두발언이 국민·기자들과 만나는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정감사 출석 등) 국회의원 일정과 당 대표 일정 중 할 수 있는 것은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 몸 상태에 대해선 “어느 정도 회복했다고 판단하니까 당무 복귀 일정을 잡은 것”이라면서도 “80~90% 회복했다고 말하긴 어렵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20일엔 대장동·위례 개발 비리 관련 재판에 출석한다.

이 대표 강성 지지자인 ‘개딸’들은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공격하고 나섰다. 개딸 사이에선 “자기 정치를 하겠다는 선포”라며 김 지사를 출당 조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김 지사를 “수박”(겉과 속이 다르다는 뜻으로 비명계를 비판하는 말)이라고 칭하기도 했다.

개딸들이 김 지사를 비난하는 건 지난 17일 국정감사 발언 때문이다. 김 지사는 “법인카드 관련 자체 감사를 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최대 100건까지 사적 사용이 의심된다는 감사 결과가 나왔다. 업무상 횡령·배임으로 경찰청에 (수사 의뢰를 했다)”라고 답했다. 김 지사 취임 전인 지난해 4월 경기도 감사 결과를 토대로 한 답변이지만, 일부 언론이 ‘사적 사용’의 주어를 ‘김혜경’으로 쓰면서 논란이 커졌다.

경기도 대변인실은 “김 지사의 발언이 왜곡 보도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김 지사는 취임 전 감사와 수사 의뢰가 이뤄졌으며, 감사 대상도 (김씨가 아닌) 직원 A씨였음을 명확히 밝혔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왜곡된 보도가 지속하면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 사태’ 이후 국민응답센터 청원 답변을 미루던 민주당이 전날(18일) 돌연 ‘벼락치기’ 답변을 했다. 당 사무처는 “검사 탄핵에 반대하는 박광온 원내대표 사퇴 요청합니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을 부결시켜 주십시오”라는 청원 글에 답을 했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가결을 표명한 해당 행위 5인 이상민·김종민·이원욱·설훈·조응천 징계를 청원합니다!”엔 여전히 답변을 안 했다. 당 지도부 내부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상황에 ‘선택적 답변’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남은 청원도 기한(11월 24일) 내 답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