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세 올린 이재명 체제…이번엔 한동훈 겨냥 공세 집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가 12일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가 12일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부 이탈로 이재명 당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됐던 지난달 21일만 해도 “이 대표 리더십이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는 분석이 많았다. 그러나 상황이 달라졌다.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이 압승하면서 친명·비명을 막론하고 “지도체제에 의문을 제기하기 힘들어졌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관련기사

친명계 중진 안민석 의원은 12일 YTN 라디오에서 “선거를 압도적으로 이겼기 때문에 이 대표의 당 장악력이 더 높아지는 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과 김남국 의원 코인 의혹 등으로 수도권 민심이 흔들리자 “민주당 위기론”을 거론했던 의원들도 보궐선거 완승에 당분간 이 대표 리더십에 힘을 실어주는 분위기다. 비명계 조응천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총선까지) 변수가 별로 없다. 자의든, 타의든 다 해결이 됐다. 강성 지지층, (친명) 원외 그룹, 단일 지도체제, 이 세 축으로 가는 체제가 더 공고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옥 기자

김영옥 기자

이번 선거 결과로 비명계 입지는 작아질 수밖에 없지만, 당내에선 이 대표가 당무 복귀 후 계파 갈등을 키우기보단 당 통합에 방점을 둘 거란 분석이 나온다. 이 대표는 강서구청장 선거 결과가 나온 이날 새벽 페이스북에 “우리 안의 작은 차이를 넘어 단합하고, 갈등과 분열을 넘어 국민 저력을 하나로 모아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와 국민의 더 나은 미래를 개척해가겠다”고 썼다. 중립 성향의 재선 의원은 “총선에 이기기 위해선 특정 팬덤에 쏠리지 않는 통합적인 당 운영에 대한 안팎의 요구를 이 대표가 선제적으로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번 선거 승리를 발판으로 곧장 대여(對與) 공세 고삐를 당겼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당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선거 결과는 윤석열 정권의 폭주에 대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라며 “민심은 윤석열 정부에 국정 기조를 전환하라고 요구하고 있고 오만과 독선, 무능과 무책임으로 일관한 국정 운영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대통령이 답해야 할 차례”라고 촉구했다.

특히 민주당은 공세의 가늠자를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맞추고 있다.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는 “어제 법사위 국정감사에서는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의 인사검증 실태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한 장관은 ‘책임이 없다’는 식의 얘기만 반복했고, ‘답해줄 수 없다’는 말만 반복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부적격하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는 장관 후보자가 계속 나오고 있다. 한 장관은 인사검증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논란이 컸던 김행 여가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해서 사퇴하면서, 한 장관에 대한 민주당의 압박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한 장관이 시행령을 개정해 윤석열 정부의 고위 공직 후보자 인사검증 기구인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지난 6일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부결할 때도 “인사검증 실패”라고 규정했다.

한 장관을 향한 민주당 공세가 내년 총선까지 계속될 거란 전망도 나온다. “윤석열 정부의 인사 실패를 환기할 수 있고, 여권이 수도권 총선 카드로 한 장관을 공천하더라도 그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다”(민주당 보좌관)는 이유에서다. 다만 당내에선 “쓸데없이 법무부 장관 탄핵 카드 같은 걸 꺼내면 역풍만 맞을 수 있다”(수도권 중진)는 지적도 동시에 나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