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투·개표 조작 가능성에…野 "국정원 정치개입" 與 "당장 수개표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가정보원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전산망 보안 점검 결과 투ㆍ개표 시스템 조작이 가능하다고 밝히자 여야는 11일 강하게 충돌했다.

지난달 20일 대구 서구 대구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대비 개표 실습'에서 선관위 관계자들이 모의투표지로 개표 실습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0일 대구 서구 대구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대비 개표 실습'에서 선관위 관계자들이 모의투표지로 개표 실습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국정원 발표를 “민주주의를 위태롭게 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 9월 22일에 점검이 끝난 내용을 굳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하루 앞둔 날 국정원이 발표한 걸 이해할 수 없다”며 “민주주의 꽃인 선거에 대한 신뢰성을 훼손하고 민주주의를 위태롭게 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정원이 또다시 과거 버릇을 못 버리고 정치개입을 하려는 것 아닌지 의아하다”며 “그런 시도에 대해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 정치 개입하지 말라”고 했다.

민주당은 국정원 발표를 “정치적 의도”로 인식하고 있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고질적인 부정선거 음모론이 또다시 들고 일어난 것 아니냐. 불순한 의도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강선우 대변인도 전날 CBS 라디오에서 “윤석열 정권이 (구청장 선거에서) 질 것 같으니 국정원을 이용해 선거 불복 밑자락을 까나, 그런 생각마저 든다”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발본색원해야 한다”며 선관위를 강하게 질타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기표지를 소쿠리에 담아 옮기거나 라면 박스를 임시투표함으로 사용하는 등 심각한 선거관리 부실로 국민적 지탄을 받은 선관위가 투ㆍ개표 시스템마저 해킹에 무방비로 방치했다니 경악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 발본색원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 대표는 “민주당 정권은 그동안 수많은 의혹 제기에도 불구하고 실태 파악조차 하지 않고 버텼는데, (선관위가) 그들이 선거결과를 자신의 입맛대로 조작하기 위한 대역 음모 수단은 아니었는지 철저히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이 선거관리위원회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강제수사에 나선 지난달 22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모습.연합뉴스

검찰이 선거관리위원회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강제수사에 나선 지난달 22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모습.연합뉴스

여당 내에선 ‘투표 수(手)개표’ 주장도 힘을 받고 있다. 박수영 여의도연구원장은 10일 페이스북에 “강서구청장 선거부터 수개표를 해야 좌파든 우파든 국민이 결과에 승복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주장했다. 선관위를 피감기관으로 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여당 간사 이만희 의원도 통화에서 “선관위는 ‘지금까지 수개표를 해왔다’고 주장하지만, 사실은 수개표가 아닌 투표 분류기로 하는 개표”라며 “수개표라고 하려면 개표원을 둬서 그들이 투표지를 분류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13일 선관위를 대상으로 열리는 행안위 국정감사를 두고도 여야 간 신경전은 팽팽하다. 여당은 ‘노태악 선관위원장을 출석시켜서 질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야당은 ‘전례가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양당은 현재 노 위원장을 ‘기관장’ 신분으로 출석시키는 데는 합의했으나, 질의 방식에는 합의하지 못한 상태다.

민주당 간사인 강병원 의원은 통화에서 “대법원장, 헌법재판소장을 국감장에 세워놓고 하루종일 질의하지 않지 않나. 헌법기관인 선관위원장에 대해 그렇게 한 전례가 없다”며 “선거를 책임지는 선관위에 과도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이만희 의원은 “이번 보안시스템 문제 등에 대해 앞으로 어떻게 할 건지 위원장의 답변을 직접 구체적으로 듣겠다는 취지인데 막을 이유가 있느냐”고 반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