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中기업 42곳 제재…"러시아 군사 부문에 미국 기술 공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이 지난 4일 미국 상원 상업위원회에 출석해 발언을 듣고 있다. EPA=연합뉴스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이 지난 4일 미국 상원 상업위원회에 출석해 발언을 듣고 있다. EPA=연합뉴스

미국이 러시아 군사 부문을 지원했다는 등의 이유로 중국 기업 42곳을 제재했다.

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이날 러시아 방위 산업을 지원한 것으로 의심되는 중국 기업 42곳을 수출 통제 대상에 새롭게 올렸다.

미국 상무부는 제재 대상 기업들이 방위 분야와 연계된 러시아 기업들에 미국 기술이 관여된 물품을 제공했다고 보고 있다.

아울러 일부 기업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민간 부문을 공격할 때 미사일이나 드론을 정확하게 유도하는 데 사용하는 미국산 반도체 기술을 러시아에 공급했다고도 전했다.

이와 관련해 홍콩 매체인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홍콩과 중국 본토 반도체 부문 기업들이 이번 제재 대상에 포함돼있다고 전했다.

미국 정부는 미국의 국가안보나 외교정책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하는 외국 회사들을 이른바 ‘블랙리스트’로 불리는 수출통제 리스트에 올려 관리한다.

이 리스트에 들어간 외국 기업에 물자를 수출하려면 미국 정부의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사실상 허가를 얻기는 어렵다.

이번 제재 대상에는 중국 기업 42곳 외에 핀란드·독일·인도·터키·아랍에미리트(UAE)·영국 등 다른 외국 기업 7곳도 포함됐다.

매튜 액설로드 미 상무부 수출 집행 담당 차관보는 이날 조치에 대해 “만약 러시아 국방 부문에 미국 고유 기술을 제공하면 우리는 그것을 찾아내 조치를 취한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9월 일자리 통계에 대해 연설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9월 일자리 통계에 대해 연설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지난달 북러정상회담 이후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 공급을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만큼, 이번 조치는 중국이 대러 군사지원에 나서지 못하도록 견제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달에도 미국 상무부는 러시아에 드론 부품을 공급했다는 이유로 중국 기업 11곳을 수출통제 명단에 올렸다.

중국은 강하게 반발했다.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7일 홈페이지를 통해 입장을 밝히고 “미국은 짧은 시간 안에 또다시 러시아와 관련한 이유를 들어 중국의 일부 기업을 수출 통제리스트에 올렸다”며 “미국은 국가 안보(개념)를 확장하고, 수출 통제 조치를 남용해 중국 기업에 대해 멋대로 일방적 제재와 ‘확대 관할’을 실시했다”고 했다.

이어 “이는 전형적인 경제적 강압이자 일방주의적 패권주의 행태”라며 “중국은 단호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을 향해 “즉시 잘못된 처사를 바로잡고 중국 기업에 대한 비합리적 탄압을 중단해야 한다”면서 “중국은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중국 기업의 합법적 권익을 굳게 수호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중관계가 냉각기를 걷는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다음 달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에 이를 계기로 두 정상이 만날 것이라는 관측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이날(6일)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미중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있냐는 질문을 받고 “정해진 회담은 없지만 가능성은 있다”고 직접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