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교사들 만난 尹 "교권 확립돼야 학생인권 보장…수당 인상하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6일 “교사의 교권이 확립돼야 학생의 학습권과 인권도 보장된다”며 “교권 없는 학생의 인권과 학생의 권리라고 하는 것은 공허한 이야기”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초등·중등·고등학교 및 유치원, 특수학교 소속 등 교사 20명을 용산 대통령실로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서이초 교사도 참석했다.

교사들과 테이블에 둘러앉은 윤 대통령은 “교권 대 학생 인권으로 대립적으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교권을 결국 학생을 도와주고 학생의 제대로 배울 수 있는 권리를 지켜주는 학생의 권리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국회를 통과한 ‘교권 보호 4법’과 관련해 “취임한 이후로도 이 문제를 제기하고 법안을 만들어서 우리 당에서 국정과제로 제출하게 해 어렵게, 어렵게 여기까지 왔다”고 말했다. 지난 9월 21일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은 ‘교권 보호 4법’은 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교원지위법), 초·중등교육법, 유아교육법, 교육기본법 등 4개 법률의 개정안으로, 교원이 아동학대로 신고됐더라도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직위해제 처분을 금지한다는 규정 등이 담겼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교권 보호 4법 계기 현장 교원과의 대화에서 격려의 발언을 하자 참석 교사들이 박수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교권 보호 4법 계기 현장 교원과의 대화에서 격려의 발언을 하자 참석 교사들이 박수치고 있다. 연합뉴스

간담회에서 윤 대통령은 최근 잇단 교사들의 극단적 선택과 관련해 “비통한 소식”이라며 “정부는 일선 현장을 교사만큼 잘 알지 못한다. 디테일한 것을 교육 당국에 가감 없이 개진해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사·학부모 사이 갈등 문제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남한테 사랑과 은혜와 혜택을 받고 뒤로 돌아서서 그 사람을 욕하면 아무리 많은 지식을 주입한다고 해도 우리 사회에 그야말로 폭탄을 키우는 것과 똑같다”며 “우리 사회가 기본적인 도덕과 윤리에 대한 가르침이 많이 후퇴하는 것 같아서 아쉽다”고 말했다.

발언 말미엔 교사의 합당한 대우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선생님들이 미래세대를 길러내는 데 더욱 헌신하는 만큼 역할에 합당한 대우와 보상이 가능하도록 장기간 동결됐던 담임 수당을 50% 이상, 보직교사 수당을 2배 이상 인상하겠다”고 말했다. 담임 수당은 2016년부터 월 13만원으로 동결돼 있고, 보직수당 역시 20년간 오르지 않고 있었다.

서울 서초구 서이초 교사 사망사건 등을 계기로 교권 침해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윤 대통령은 교권 회복 문제를 직접 챙겨왔다. 지난달 12일 교권보호 관련 법안이 국회 상임위에서 계류 중인 것과 관련해 “교육 현장의 정상화가 시급하다”며 관련 법안의 입법을 촉구했다. 이어, 같은 달 21일 ‘교권 보호 4법’이 국회 문턱을 넘자, 윤 대통령은 “교사의 정당한 교권 행사가 처벌받지 않도록 가이드라인을 신속하게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관련 부처에 지시하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6일 오후 제주시 구좌읍 종달어촌계 해녀휴게실에서 해녀들과 대화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6일 오후 제주시 구좌읍 종달어촌계 해녀휴게실에서 해녀들과 대화하고 있다. 뉴스1

◇김 여사 제주도 봉사=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는 6일 제주를 찾아 해녀 어업인과의 대화 및 해변 정화 활동을 했다. 먼저 제주시 종달어촌계 해녀 휴게실에서 해녀 어업인들을 만난 데 이어 서귀포 광치기 해변을 찾아 플라스틱 쓰레기 등을 주웠다. 김 여사는 이어 제주 해양수산연구원으로 이동해 남방큰돌고래, 바다거북 등 멸종위기에 처한 해양보호생물을 보존하는 연구를 하는 전문가들과 시민단체 관계자들도 만났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