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푸틴 “프리고진 사망 비행기 시신서 수류탄 파편 발견”

중앙일보

입력

무장반란을 일으킨 러시아 용병기업 바그너 그룹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 AFP=연합뉴스

무장반란을 일으킨 러시아 용병기업 바그너 그룹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 AF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예브게니 프리고진 바그너그룹 수장의 사망으로 이어진 비행기 추락 사고 희생자들의 시신에서 수류탄 파편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AP 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러시아 남부 소치에서 열린 국제 러시아 전문가 모임 ‘발다이 국제토론클럽’ 본회의에서 프리고진이 탑승했던 비행기 추락 사고 조사 결과를 알렸다.

그는 최근 프리고진 추락 비행기 조사위원장의 보고를 받았다고 언급하며 “수류탄 파편들이 추락 사고로 사망한 사람들의 시신에서 발견됐다”고 말했다.

이어 “비행기에 외부 충격은 없었다”며 “이는 러시아 조사위원회의 조사로 확립된 사실”이라고 했다.

프리고진 비행기 사고 원인을 명확히 설명하지는 않았지만, 폭발이 발생했을 가능성을 암시한 것이다.

용병기업 바그너그룹의 수장으로서 우크라이나에서 전투에 참여했던 프리고진은 지난 6월 무장 반란을 일으켰다가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의 중재로 약 하루 만에 철수했다.

그로부터 두 달 후인 지난 8월 23일 프리고진은 바그너그룹 고위 임원들과 전용기를 타고 모스크바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이동하다가 추락 사고로 사망했다. 이 사고로 탑승자 10명이 모두 사망했다.

푸틴 대통령은 바그너그룹 용병들 수천명이 국방부와 계약했으며, 전투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