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황선홍 감독 "합심해서 마지막 한 발 딛겠다"...정우영 "차면 들어갈 것 같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일전 승리를 다짐한 황선홍 감독. 연합뉴스

한일전 승리를 다짐한 황선홍 감독. 연합뉴스

"선수들과 합심해서 마지막 한 발을 딛겠다."

황선홍 한국 24세 이하(U-24) 감독이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결승에 오른 각오를 밝혔다. 황 감독이 이끈 한국은 4일 항저우의 황룽 스포츠센터 스타디움에서 열린 우즈베키스탄과의 대회 준결승에서 정우영(슈투트가르트)의 멀티 골에 힘입어 2-1로 이겼다. 사상 첫 아시안게임 3연패까지 한 경기만 남겨뒀다.

황 감독은 "예상대로 어려운 경기였다. 축구에서 쉬운 승리는 없다"면서 "선수들이 의지를 갖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 경기는 상대 페이스에 끌려가는 양상이었다. 우리가 잘하는 것을 많이 나타내지 못했다"고 말했다.

"차면 들어갈 것 같은 느낌이 있다"고 밝힌 정우영. 뉴스1

"차면 들어갈 것 같은 느낌이 있다"고 밝힌 정우영. 뉴스1

우즈베키스탄에 프리킥 골을 내준 것에 대해선 "프리킥 스페셜리스트를 보유한 팀을 상대로 위험 지역에서 파울을 내주면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었다"면서도 "실점을 전혀 하지 않고 축구를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대에 따라 경기 양상은 달라질 수 있다. 승리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서 "어려운 경기에서도 선수들이 의지를 갖고 끝까지 집중력을 발휘했기에 승리의 확신이 있었다"면서 고마움을 전했다.

결승 상대는 숙적 일본이다. 앞서 열린 또 다른 4강전에서 일본은 홍콩을 4-0으로 이겼다.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이어 두 대회 결승이 한일전으로 치러진다. 한국 시각으로 7일 오후 9시 같은 장소에서 열린다. 황 감독은 한일전에 대해 "이유를 막론하고 승리해야 한다"면서 "마지막 한 발이 남았는데, 모든 것을 다 쏟아부어서 금메달을 딸 수 있게 하겠다. 다 같이 합심해서 마지막 한 발을 딛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우즈베키스탄 수비의 거친 태클에 걸려 넘어진 뒤 다리 쪽에 통증을 호소하다 후반전 도중 교체돼 나간 핵심 측면 공격수 엄원상(울산)의 상태에 대해선 "지금까지 큰 부상자 없이 잘해왔는데, 엄원상이 부상을 입었다"며 "상태를 체크해봐야 한다"고 걱정했다. 이날 멀티 골을 터뜨린 정우영은 "생각을 많이 하고 뛰지는 않는데, 공이 왔을 때 차면 들어갈 것 같은 느낌이 있다"며 "골을 넣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많이 올라왔다"고 말했다.

한일전에 대해선 정우영은 "너무 기대된다. 모든 선수가 그 한 경기만 보고 여기에 왔다"며 "동기부여가 많이 됐고, 다들 의지도 강한 상태다. 잘 준비해서 꼭 좋은 경기를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심리적인 부분은 (한일전이라고 다르지 않고) 모든 경기가 같다"며 "그런 심리적인 부분을 다 이겨내서 지금까지 온 것이니 잘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강인은 "컨디션은 항상 똑같다"면서 "당장의 내 컨디션보다는 팀 승리가 제일 중요하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