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 女농구 짜릿한 역전승…키 205㎝ 선수 앞세운 北 제쳤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골밑 돌파를 시도하는 한국의 에이스 박지수(왼쪽). 장진영 기자

골밑 돌파를 시도하는 한국의 에이스 박지수(왼쪽). 장진영 기자

한국 여자 농구대표팀이 5년 만에 상대 팀으로 만난 북한과의 맞대결에서 승리했다.

정선민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29일 중국 저장성 항저우 올림픽 스포츠센터 체육관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농구 여자 조별리그 C조 2차전에서 북한을 81-62로 이겼다. 센터 박지수가 18점, 13리바운드, 6어시스트, 4스틸, 3블록슛으로 활약했다. 김단비와 강이슬도 나란히 16점씩 터뜨렸다.

2승을 거둔 한국은 사실상 8강 진출을 확정했다. 10월 1일 대만과의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를 치른다. 여자 농구는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선 남북 단일팀을 이뤘던 종목이다.

이날 경기는 이번 대회에서 처음으로 성사된 구기 단체 종목 남북 대결이었다. 북한 응원단이 관중석 한쪽에 자리 잡았다. 다른 쪽엔 이기흥 대한체육회장과 선수단 관계자, 교민들이 열띤 응원을 벌였다.

농구장을 찾은 북한 응원단. 장진영 기자

농구장을 찾은 북한 응원단. 장진영 기자

자카르타-팔렘방 대회 단일팀 멤버로는 한국의 박지수, 강이슬(이상 KB), 박지현(우리은행)이 출전했다. 북한은 당시 코치였던 정성심 감독과 로숙영, 김혜연이 이번 대회에도 참가했다. 북한은 키 2m5㎝의 2003년생 센터 박진아를 앞세워 초반 공격을 주도했다. 북한은 2쿼터 한때 21-11, 10점 차로 앞섰다.

한국도 반격에 나섰다. 이해란, 박지수가 번갈아 득점하면서 11득점으로 22-21로 역전했다. 한국은 전반을 33-25로 앞섰다. 한국은 3쿼터 들어서는 박지현의 3점포, 김단비의 자유투 2개 등으로 10점 차 이상 간격을 벌렸다. 리드를 뺏기지 않고 승리를 확정했다. 북한은 박진아가 29점, 17리바운드로 분투했으나 흐름을 바꾸진 못했다.

넘어진 북한 로숙영(오른쪽)을 일으키는 이해란. 장진영 기자

넘어진 북한 로숙영(오른쪽)을 일으키는 이해란. 장진영 기자

5년 전 남북 단일팀 멤버였던 강이슬은 경기 후 "저희는 (상대가) 넘어지면 외면하지 말고 먼저 일으켜주자고 얘기했었다"며 "그런 상황이 많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북한 선수들이) 약간 의도적으로 피하는 것 같아서 조금 속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래도 (2018년에) 같은 팀으로 뛴 선수들이 몇 명 있었는데 의도적으로 눈을 안 마주치거나, 마지막에 하이파이브를 안 하는 부분도 아쉬웠다"고 털어놨다.

정선민 감독은 "추석 명절에 이런 경기를 하다 보니 부담감도 상당히 컸고, 더 잘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준비했다"며 "1쿼터 시작부터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안 좋아서 끌려가는 모습을 보였지만 2쿼터부터 선수들 집중력이 살아났다"고 밝혔다. 북한 센터 박진아를 두고는 "(같은 팀에)있었으면 만리장성도 넘었을 텐데"라며 높이 평가했다.

정성심 북한 감독은 "(남측과 붙게 된 것에 대해) 긴장된 것도 없고 두려운 것도 없다"라며 "오늘 우리 팀이 경기에서 생각했던 것보다 잘 못했다"면서 "경기 운영을 잘하지 못해서 이렇게 됐는데 앞으로 경기 준비를 잘해서 훌륭한 경기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